다이를 지원하는 직불 카드가 메이커 프로토콜의 대중화를 앞당기는 방법

June 16, 2020

 암호화폐 직불 카드는 기존의 비자(Visa)나 마스터카드(Mastercard)의 인프라를 활용하여 블록체인 기술과 디지털 자산을 기존 지불 시스템에 연결합니다. 널리 사용되는 직불 카드에 다이를 연동하게 되면, 이용자들은 다이를 보유하면서 다이 예치 보상(DSR)을 통해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실생활에서 다이로 결제를 하거나 거래를 하고, 송금하는 것은 두말할 것도 없이 물론 가능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시작에 불과합니다. 이러한 카드에 다이를 연동한다는 것은 메이커 프로토콜에 연동하는 것이며, 새롭고 매력적인 금융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이를 지원하는 직불 카드 전통 금융에 필요한 징검다리

 암호화폐가 인기를 얻고는 있지만, 여전히 “last mile(최종 관문)” 문제를 겪고 있습니다. 쉽게 보관하고, 전송하고, 거래할 수 있지만, 실 생활에서 사용하기에는 훨씬 어렵습니다. 미국 달러에 연동된 스테이블 코인으로서, 다이의 가장 강력한 사용 사례 중 하나는 결제입니다.

 다이와 직불 카드의 연동은 암호화폐와 전통 금융 세계 사이에 꼭 필요한 다리 역할을 합니다. 그리하여 누구나 매일 매일의 소비 생활에 다이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비자나 마스터카드의 네트워크를 사용하면 직불 카드를 긁는 것처럼 암호화폐를 쉽게 사용할 수 있게됩니다.

메이커 재단의 유럽 지역 사업 개발 담당 Gustav Arentoft는 다음과 같이 말합니다. “화폐는 확장 가능할 때에만 작동합니다. 여러분은 그저 아무 암호화폐니 법정화폐를 가지고 상점에서 지불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암호화폐 직불 카드가 놀라운 점은, 그것이 전통적인 결제 수단에 연결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다이는 주요 카드들의 결제가 가능한 어디에서든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암호화폐 직불 카드를 제공하고 있는 다양한 기업들

인기있는 암호화폐 직불 카드들

 다수의 암호화폐 기업들이 현재 비자와 마스터카드에 연동된 직불 카드를 제공하고 있으며, 암호화폐와 법정화폐 간의 간극을 좁히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들의 인기 역시 빠르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암호화폐 직불 카드를 제공하는 대부분의 회사들은, 지갑이나 거래, 법정화폐와 암호화폐 간의 환전과 같은 다른 서비스 역시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비자나 마스터카드가 직접적으로 암호화폐 결제를 처리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회사들이 일종의 미들웨어(Middleware) 역할을 합니다. 이들은 규제 준수와 암호화폐와 법정화폐간 환전에 대한 책임을 지는 반면, 카드 제공 업체(비자, 마스터카드 등)는 본인들이 보유한 글로벌 결제 네트워크를 제공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암호화폐 직불 카드를 제공하는 회사들은 몇가지 예외를 제외하고 암호화폐를 안전하게 보관하는 수단을 제공합니다. 영국 기반의 Monolith는 다이와 타 암호화폐를 위한 비수탁성(Non-cutodial) 보관 서비스와 디파이에서부터 실생활의 결제에 이르기까지 자산을 안전하고 쉽게 이동하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독일 기반의 Bitwala 역시 비수탁성 보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다이 이용자들을 위한 다른 주요 선택지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Coinbase는 암호화폐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이름 중 하나이며, 이용자들의 계좌에 연결된 비자 직불 카드를 제공합니다. 이는 현재 유럽 지역의 고객들만 사용할 수 있으나, 코인베이스는 타 지역의 시장으로 넓힐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 WireX는 주로 유럽에서 3 백만 명 이상의 사용자를 보유한 잘 알려진 지갑과 거래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호주와 뉴질랜드 및 아시아 일부 국가들의 이용자들을 위한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 Crypto.com은 싱가포르와 아시아에서 2 백만 명 이상의 활성 유저를 보유하고 있는 유명 기업이며, 미국과 유럽 고객들에게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캐나다에도 진출할 예정입니다. 크립토닷컴 역시 비자 카드를 단계 별로 나누어 제공하고 있으며, 자체 토큰인 MCO로 보상을 제공하며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예로, 넷플릭스(Netflix) 구독 및 공항 라운지 사용 등이 있습니다.
  • Uphold의 다중-자산 직불 마스터카드는 현재 베타 버전으로 제공되고 있으며, 물리적 및 가상 형태로 제공합니다. 고객들은 얼리 액세스를 위해 대기자 명단을 작성해야 합니다. 업홀드의 이용자들은 보유하고 있는 다이와 같은 암호화폐나 법정화폐 및 귀금속을 잔액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2gether는 유럽 지역의 이용자들에게 비자 직불 카드를 제공하고 있으며, 2GT 토큰 혹은 2명의 친구 초대에 10 유로 가격으로 판매합니다.

암호화폐 직불 카드가 작동하는 방법

 암호화폐 직불 카드는 선불형 직불 카드로서, 이용자들은 미리 필요에 따라 충전 해놓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회사마다 다른 기능을 제공하고 있지만, 일반적으로 동일한 전제 조건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용자들은 카드 플랫폼 사가 제공하는 전용 주소에 암호화폐를 입금한 후, 실제 이를 사용할 때, 원하는 화폐로 간단하게 환전하여 지불합니다.

 카드 신청이나 기본 설정은 보상이나 거주지 및 카드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따라 다릅니다.

 유럽에서는 WireX 카드가 인기를 끌고있습니다. 이 회사는 2018년, IBAN(International Bank Account Number) 기능을 도입하여 원활한 해외 결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IBAN 표준은 전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유럽 지역의 이용자들은 급여나 기타 지불금을 해당 계정으로 받을 수도 있습니다. WireX 카드 신청 및 관리에 관한 정보는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암호화폐 카드에 대한 선택지가 많지 않은 미국에서는, Crypto.com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단계별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카드 중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MOC 스테이킹 및 보상, KYC(Know Your Customer) 절차 완료 등 카드를 신청할 때 여러분이 아셔야할 모든 것이 링크에 있습니다.

 일부 네오뱅크(Neo-bank, 일반적으로 규모가 작고 온라인 형태로만 운영되는 은행, 국내의 경우 카카오뱅크가 대표적인 예)들은 더 간편한 카드 절차를 도입하였습니다. 해당 은행들의 사용자는 각 거래 지점마다 필요한 통화로 변환되는(은행 간 요율로) 단일 법정 화폐 잔액을 보유할 수 있습니다.

 Gustav Arentoft는, “자동 환전 기능을 제공하는 카드를 일반적으로 마찰없는(frictionless) 여행 카드라고 부릅니다. 사용자들은 환전 수수료나 직접 환전할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누구도 이러한 종류의 암호화폐 카드 서비스를 선보이지 않고있습니다. 누군가가 그렇게 한다면, 다이 혹은 다른 암호화폐로 물흐르는 듯한 결제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새로운 세대의 금융 서비스로 이끄는 암호화폐 카드

 암호화폐 직불 카드는 사용자들이 전세계의 어디서든 결제할 수 있게 합니다. 따라서, 디지털 화폐에 있어서 훌륭한 출금 수단이 됩니다. 하지만 이보다 더 많은 것들을 할 수 있다고 상상해보십시오.

 다이 예치 보상(DSR)을 통해 카드에 보유한 암호화폐에 대한 보상을 얻고, 암호화폐를 담보로 대출을 받는 것을 꿈꿔보십시오. 그리고 암호화폐 카드로 여러분의 친구들과 함께 레스토랑에서 결제하는 것을 상상해보십시오.

메이커 프로토콜은 다양한 디파이 제품들과 서비스에 연동되어 탈중앙화된 인프라의 역할을 맡을 것이며, 이것이 미래의 금융 서비스입니다. Arentoft는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메이커 프로토콜과 다이가 결합가능하기 때문에, 핀테크 혁신에 쉽게 함께할 수 있습니다. 새롭고 뛰어난 암호화폐 긴으들은 세련된 사용자 경험과 융합될 것입니다.”

손쉽게 다이를 생성, 저축 소비

 메이커 프로토콜을 통하면 사용자들은 이미 클릭 몇번으로 다이를 생성하거나 다이를 보유하고 보상을 받고, 다른 암호화폐와 교환할 수 있습니다. 다이를 지원하는 직불 카드들은 메이커와 디파이 생태계에 환상적인 추가 기능을 제공하며, 주요 직불 및 신용 카드를 받는 곳이라면 어디든 다이로 결제할 수 있습니다.

 다이를 얻은 후, 여러분이 사용 가능한 훌륭한 직불 카드 옵션들을 살펴보십시오.

메이커다오에 대한 더 많은 정보

홈페이지 : https://makerdao.com/
카카오톡 : https://open.kakao.com/o/giWg6J2  비밀번호: maker
트위터:https://twitter.com/makerdao
미디엄 : https://medium.com/makerdao
레딧:https://www.reddit.com/r/MakerDAO/

June 16,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