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쉽게 새로워진 메이커 보팅 포탈을 소개합니다.

October 24, 2020

탈중앙화된 자율 조직인 메이커다오(MakerDAO)의 커뮤니티 거버넌스 절차들은 이를 뒷받침 하는블록체인 기반의 스마트 계약과 가격 피드 만큼이나 메이커 프로토콜에 중요합니다. 메이커 거버넌스 토큰인 MKR의 보유자들은 블록체인 기반의 투표에 참여하여 소비자 행동에 영향을 줍니다. 그 결과로 다이가 미국 달러 가치를 유지(Soft-peg)하고, 프로토콜과 다오(DAO) 전반적으로 잘 유지될 수 있게 합니다.

 메이커 프로젝트에게 있어서 투표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MKR 보유자들이 보팅 포탈을 통해 투표에 더 쉽게 참가 할수록, 이들이 거버넌스 절차에 참가할 확률이 높아지며, 더욱 탈중앙화된 조직으로 거듭날 수 있습니다.

 메이커 재단의 제품 팀은 지난 해 보포탈을 통한 이용자들의 참여를 조사하였고, 이용자들이 어떻게 인터페이스와 상호작용 하는지에 집중했습니다. 커뮤니티의 의견을 바탕으로, 제품 팀은 아래와 같이 메이커 보팅 포탈을 개편하였으며, 제안에 대한 여론 조사와 투표를 더욱 쉽고 간편하게 만들었습니다.

 사이트 개편에 대한 중요 사항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업데이트와 관련하여 토론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메이커다오 포럼 내 메이커 포럼의 글 ‘New Voting Portal’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MKR 보유자들은 활발한 커뮤니티 토론 이후에 두 종류의 투표에 참여

투표에 필요한 모든 것들이 곳에

 새로운 보팅 포탈의 첫 페이지에 여러 변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용자는 더 이상 방문 즉시 지갑을 연결할 필요가 없습니다(과거 인터페이스를 사용할 수 있음). 또한, 새로운 페이지는 아래와 같이 더 많은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 주요 프로토콜 지표들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통계와 DaiStats 링크.
  • 거버넌스 및 커뮤니티 알아보기 도구 링크.
  • 제안들의 실시간 MKR 투표 집계 현황과 함께 현재 진행 중이거나 완료된 집행 투표 게시. (집행 투표의 결과는 프로토콜을 변화시키므로, 한번에 하나의 투표만 발생)
  • 최근 종료되거나 진행중인 각각의 투표에 대한 요약과 투표 종료까지 남은 시간.
  • 거버넌스 관련 블로그 글 링크.
새로운 보팅 포탈 페이지는 최신 집행 투표 현황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게 제공

새로운 투표 필터와 상세 정보 및 일괄 투표

 제안된 투표들을 보거나 직접 참여하기 위해서, 이용자들은 새로운 투표 페이지를 클릭합니다. 각 투표들은 필터를 통해 종류(예, 리스크 변수 제안 및 신규 담보 제안)와 날짜 별로 더 보기 쉽게 정렬할 수 있습니다.

더 간편한 투표를 위해 이용자들은 각 투표를 시간과 그룹별로 분류

 리스트에 있는 투표를 클릭하면 투표에 대한 세부 정보와 함께 투표 집계 현황(Vote breakdown) 탭을 보여줍니다. 해당 탭은 각 선택지에 MKR이 얼마나 투표되어 있는지 갯수와 비율로 보여줍니다.

MKR 보유자들은 실시간 통계를 통해 본인의 투표 영향력을 확인

투표 페이지에서 개선된 것들 중 가장 중요한 하나는, “밸럿(Ballot)” 기능이 있습니다. 해당 기능으로 투표자들은 다수의 투표를 하나의 트랜잭션 내에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배칭 투표(Batching vote)는 빠르고 편리하며, 투표자들이 각각의 투표마다 지불해야하는 이더리움 가스 수수료를 낮춰줍니다.

이용자들은 하나의 밸럿을 통해 개별 투표에 일괄 참여하거나, 선택을 검토하고 수정할 수 있으며, 하나의 트랜잭션으로 해당 밸럿을 블록체인에 제출

집행 투표 디스플레이 메시지

 집행 투표 페이지는 최신 집행 투표 제안들과 이전에 진행된 투표들의 결과를 보여줍니다. 투표 페이지에서는 제안에 투표된 실시간 MKR 수량과 그와 관련된 다른 정보들을 볼 수 있습니다. 거버넌스에 관한 참고 자료에 대한 링크와 시스템 지표들 역시 제공됩니다.

 집행 투표 제안을 클릭하면, 투표자들은 제안 세부 내용(Proposal Detail), 온체인 효과(On-chain effects) 및 코멘트(Comments)로 이루어진 세가지 탭을 볼 수 있습니다.

제안에 관련된 모든 세부 내용을 보여주는 제안 세부 내용 탭
Spell address와 기타 정보를 제공하는 온체인 효과 탭

집행 투표와 관련된 가장 중요한 업데이트 사항으로는 투표를 제출할 때 짧은 코멘트를 남길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신규 기능은 투표 선택지를 명확히 해달라는 한 커뮤니티의 의견을 바탕으로 만들어졌습니다.

각 집행 투표에 참여 시 남길 수 있는 짧은 코멘트

거버넌스 참여 확대

 보팅 포탈은 MKR 보유자들이 더 쉽게 거버넌스 투표와 집행 투표에 대한 최신 정보를 접하고 투표에 참여할 수 있게 독려하기 위해, 개편됐습니다. 이번 개선은 더 많은 커뮤니티의 참여를 이끌고 완전한 탈중앙화로 메이커다오가 나아갈 수 있도록 도울 것입니다.

오늘부터 메이커 포럼의 토론에 참여하여 메이커 거버넌스에 동참해주시기 바랍니다.


메이커다오에 대한 더 많은 정보

홈페이지 : https://makerdao.com/
카카오톡 : https://open.kakao.com/o/giWg6J2  비밀번호 : maker
트위터 : https://twitter.com/makerdao
미디엄 : https://medium.com/makerdao
레딧 : https://www.reddit.com/r/MakerDAO/

October 24,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