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버넌스 투표 : 마이그레이션 리스크 구성안

November 11, 2019

메이커 재단 임시 리스크 팀

링크를 통해 중요 면책 조항들을 확인하십시오.


소개

 2019년 11월 18일, 메이커 프로토콜이 새로운 버전인 “다중 담보 다이(MCD; Multi-Collateral Dai)로 업그레이드될 예정입니다. 현재의 단일 담보 다이(SCD; Single-Collateral Dai)는 일정 기간 동안 병행하여 운영될 것입니다.

 이렇게 겹치는 기간 동안, MKR 커뮤니티는 두 가지 다이 화폐에 관한 일들을 처리할 것입니다. 예를 들면, 두 가지 안정화 수수료 및 생태계가 있습니다. 이것은 메이커 프로토콜에 다양한 리스크를 초래하므로, 저희 메이커 재단의 임시 리스크 팀은 전반적인 리스크를 감소시키기 위한 보수적인 마이그레이션 전략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마이그레이션 개요

참고 : 현재의 SCD 버전 다이는 “Sai(사이)”로, 새로운 MCD 버전의 다이는 “Dai(다이)”로 불리게 됩니다.

MCD vs. SCD

 SCD는 거의 2년간 운영되고 있으며, 디파이 생태계 내에서 큰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SCD 프로토콜은 여러 장점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수 많은 테스트를 거친 코드가 있고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저희는 SCD 사용자들이 결국에는 아래와 같이 여러가지 이유로 MCD로 마이그레이션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 다이 예치 보상(DSR) 이용
  • DSR은 다이의 가치 안정성을 보장하는 새로운 거버넌스 도구
  • 거버넌스 보안 모듈, 오라클 보안 모듈 및 비상 정지 모듈과 같은 새로운 보안 기능들
  • 추가로 지원되는 담보 종류 도입
  • 새로운 MCD 옥션 메커니즘을 통한 향상된 청산 프로세스

 이러한 기능들로 인하여 더 낮은 안정화 수수료, 더 높은 유동성을 제공하며 메이커 프로토콜의 미래 성장을 이룰 것입니다.

이해 관계자들

 현재의 SCD 프로토콜은 Sai 보유자, CDP 보유자, 유동성 공급자, MKR 토큰 보유자와 같이 총 4 종류의 관계자들이 참여합니다. 현재 Sai 유통량은 9천만 이상이며, 각 관계자들에게는 아래와 같은 과제가 있습니다.

  • CDP 보유자 : 메이커 프로토콜을 통해 총합 9천만 이상의 Sai를 발행하였으며, 담보를 회수하기 위해서 반드시 발행한 Sai를 상환
  • Sai 보유자 : 발행된 9천만 이상의 Sai를 소유
  • 유동성 공급자 : 시장에서 Sai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한 마켓 메이킹(Market making) 작업에 참여
  • MKR 토큰 보유자 : 새롭게 발전된 형태의 거버넌스에 적응

 본 마이그레이션 리스크 구성안의 목표는 상기된 관계자들이 안전하게 SCD에서 MCD로 마이그레이션하도록 하는 것이며, 아래와 같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 CDP 보유자 : 발행한 CDP Sai를 Dai로 교환
  • Sai 보유자 : 보유한 Sai를 Dai로 교환
  • 유동성 공급자 : Sai 대신 Dai의 유동성 공급
  • MKR 토큰 보유자 : 새롭게 발전된 형태의 거버넌스에 적응

 Sai 및 CDP 보유자들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마이그레이션 할 수 있습니다. 이들이 어떤 방법을 택하는지에 따라 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도 있으며, 다양한 수준의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마이그레이션은 완전히 공개된 시장에서 이루어지며, 통제될 수 없기에 생태계에 잠재적인 위험이 될 수 있습니다. 바람직하지 않은 마이그레이션의 예는 아래와 같습니다.

  • 보유자들이 시장에서 보유하고 있던 Sai를 팔고 Dai를 매입하여 상당한 하락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 영향으로 Sai 가격이 하락하고 Dai 가격이 상승하여 안정성을 해칠 수 있습니다.
  • CDP 보유자들은 시장에서 Sai를 구매하여 CDP를 청산하기 때문에 가격 변동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런뒤 MCD에서 Dai를 발행 및 판매하여 Dai 가격 하락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 유동성 공급자들이 Sai와 CDP의 마이그레이션을 용이하게 할 충분한 재정 역량을 가지고 있지 않아 가치가 불안정해질 수 있습니다.
  • MKR 토큰 보유자들이 두 시스템의 통화 정책을 세세한 것까지 관리 해야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시나리오들은 아래의 이유로 인해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 Sai 및 Dai의 가격 불안정 유발
  • CDP 보유자들이 의무를 다하기 위해 더 높은 비용이 필요
  • 마이그레이션의 모든 과정에서 사용자들이 가격 불안정성을 초래

마이그레이션 계약

 Sai와 Dai의 가격이 모두 불안정해질 가능성이 있기때문에, 메이커 프로토콜에는 특별한 마이그레이션 계약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마이그레이션 계약의 기능은 MCD에서 거버넌스가 Sai를 담보로 승인할지 여부에 따라 달라집니다.

마이그레이션 계약은 아래와 같이 작동합니다.

  • Sai 보유자는 Sai를 마이그레이션 계약에 예치하고 0%의 안정화 수수료와 100%의 청산 비율로 다이를 생성합니다. 이는 Sai에서 Dai로 토큰을 교환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 마이그레이션 계약의 특징은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공용 CDP와 같다는 것입니다. 예치된 Sai는 다른 사용자들(예, SCD 상에서 의무를 이행해야하는 CDP 보유자들)에게 제공될 수 있습니다.
  • CDP 보유자들은 Sai 유동성을 이용하여 SCD에서 MCD로 계약을 마이그레이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프로세스는 마이그레이션 계약 내에서 Sai 유동성을 감소시킵니다. 게다가, 사용된 Sai는 소각되어 발행된 Sai 유통량의 감소로 이어집니다.
  • 마이그레이션 계약 내에 Sai 유동성이 있는 한, Dai 보유자들은 본인들의 계약을 Sai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 CDP 보유자들이 성공적으로 업그레이드하기 위하여 Sai가 마이그레이션 계약 내에 존재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계약은 마이그레이션을 실행할 수 없습니다.
  • CDP 보유자들은 마이그레이션을 완료하기 위해 누적된 안정화 수수료를 상환해야합니다. 마이그레이션 앱은 해당 프로세스를 용이하게 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러한 프로세스가 마이그레이션 계약 내에 완전히 담겨있기 때문에, Sai 및 CDP 보유자들은 일반 거래소들과 상호작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를 통해 Sai와 Dai의 가격 불안정성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해당 프로세스에 대한 기술 및 운영상의 세부사항은 링크를 통해 제공될 예정입니다.

비상 정지

 Sai 생태계가 더 이상 효과적으로 관리되기 힘들거나 비상 정지가 바람직하다고 판단될 경우, SCD의 비상 정지가 집행됩니다.

 비상 정지는 기본적으로 프로토콜을 정지하는 것이며, Sai 보유자가 1 달러 가치의 이더리움(비상 정지 시 오라클 가격에 기반하여)에 자신의 토큰을 청산하는 것입니다. CDP 보유자들은 자신이 발행한 Sai 잔액을 뺀 만큼의 담보를 돌려받습니다.

 그 외 다른 비상 상황들(아래 참조) 역시 비상 정지를 촉발시킬 수 있습니다.


거버넌스 전략

 MCD의 출시는 메이커 프로토콜에 중대한 발전을 가져올 것입니다. 새로운 거버넌스 장치들(예, DSR)과 새로운 청산 프로세스 및 다중 담보의 도입이 있습니다. 하지만, 거버넌스는 다수의 부가적인 리스크 매개변수를 관리해야 할 것입니다. (현재는 안정화 수수료 및 부채 한도 단 2가지만 존재.)

 또한 마이그레이션을 통해 효과적으로 9천만 Sai의 디레버리징(Deleveraging) 및 Dai의 리래버리징(re-leveraging)을 볼 수 잇습니다. 단기간에 Sai와 Dai에 가해지는 갑작스러운 큰 공급량 변화는 시장 유동성에 부담을 주고 토큰의 안정성에 위협이 됩니다. 따라서 리스크 팀은 마이그레이션 프로세스 동안에 잠재적 리스크를 최소화하는데 보수적으로 설계된 거버넌스 전략이 필요하다고 제시합니다. 이 전략의 일환으로 리스크 팀은 Sai 및 Dai 가격에 악영향을 미칠 잠재요소들을 최소화할 수 있는 초기 리스크 매개변수들을 선택합니다.

안정화 수수료 및 DSR

 안전하고 질서 정연한 마이그레이션을 달성하기 위한 전략은, 사용자들이 조직적이고 예측 가능한 방식으로 업그레이드 하도록 유도하는 것입니다.

 Sai 보유자들이 마이그레이션 하도록 장려할 직관적인 방법으로는, DSR의 도입이 있습니다. DSR은 Sai 보다 Dai를 보유하는 것이 더 매력적이게 보이도록 만드는 도구입니다. 아직 경험적 데이터가 없기 때문에 정확한 DSR 초기 값을 선택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디파이 생태계에서 Sai를 기반으로 하는 예치 보상이 최대 6% 정도 인 것을 감안하면 2%의 DSR은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타 플랫폼에 존재하는 거래 상대방의 위험(Counterparty risk)을 감안하면, 2%의 DSR은 기존의 Sai 보유자들이 마이그레이션할 적당한 동기부여가 될 것입니다. 이 매개변수는 필요할 경우 거버넌스를 통해 조정될 수 있습니다.

 MCD에서 다이를 발행하는 것이 더 저렴하다는 것을 보장하기 위해 CDP 보유자들의 SCD와 MCD 안정화 수수료 사이에 차액을 두어야 합니다. 이더리움 안정화 수수료 차액은 마이그레이션 주기 동안 1~2%일 것입니다. 저희는 안정화 수수료 차액을 1%로 시작하는 것을 제안합니다. CDP 사용자들은 보통 안정화 수수료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으므로, 즉각적이고 강한 변화가 있을 것이라 기대하지는 않습니다. 1%의 차액이 너무 보수적이게 보일 수 있지만, 저희는 더 많은 데이터를 얻을 때 까지 신중을 기하려고 합니다.

 저희가 목표로 하는 또 다른 인센티브는 Sai 및 CDP 보유자들의 마이그레이션 순서입니다. CDP 보유자들이 마이그레이션 계약에서 Sai 유동성을 활용한다는 점을 감안할 때, 마이그레이션하는 다른 참가자들을 위해 충분히 많은 Sai 보유자들이 전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CDP 보유자들은 시장에서 Sai를 조달하며 가격에 영향을 줄 수 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절차를 성공시키기 위한 여러가지 방법들이 있습니다. 첫번째로, 실용적인 관점에서 메이커 재단은 사용자들을 대신해서 가능한 빨리 마이그레이션하거나 수동으로 툴을 제공하기 위해 큰 물량의 Sai 잔고를 보유하고 있는 거래소들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파트너들의 조직적인 마이그레이션 외에도 거버넌스가 원하면 통화 정책을 계속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DSR과 안정화 수수료 차액의 증가 역시 이해 관계자들에게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부채 한도 (Debt Ceiling)

부채 한도와 관련하여 개별적으로 SCD와 MCD를 관찰하고 통제하기 위해 고려해야할 사항들이 몇 가지 있습니다.

 총 부채 한도는 마켓 메이커들이 효과적으로 Sai 가치를 안정화 시킬 수 있는 중요한 도구입니다. 따라서 거버넌스는 부채 한도에 항상 충분한 여유가 있도록 만들어야 마켓 메이커들이 필요한 Sai 유동성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습니다. 저희는 지속적으로 천만~2천만 Sai 버퍼를 둘 것을 권장합니다.

 저희는 MCD 이더리움 부채 한도를 5천만으로 제안하고 있습니다. Sai의 공급이 감소됨에 따라, 미지급된 SCD의 양이 줄어들 것입니다. 그와 동시에 MCD 부채 한도를 증가시키기 위해 SCD 부채 한도를 낮춰야 합니다. 하지만, Sai의 최대 부채 한도가 내려감에도 마켓 메이커들을 위한 유동성 버퍼로서의 Sai 최소 공급량은 온전히 유지되어야 합니다.

통화 정책 거버넌스

 저희의 초기 리스크 매개변수 제안이 새로운 프로토콜에 합리적 일지라도, 기본적인 거버넌스 운영 절차는 그대로 적용됩니다. 레버리지의 수요 변화, 이더리움 가격 변동성 혹은 시장 심리 변화와 같은 일반적인 영향은 여전히 Sai와 Dai의 가격 불안정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거버넌스 커뮤니티는 기존 페그와 새로운 페그 모두를 관리하기 위해 기존의 메커니즘을 계속 사용할 것입니다.

 그러나 이제 우리는 마이그레이션과 관련하여 발생할 수 있는 다른 문제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경우에 따라 부채 한도, 안정화 수수료, DSR 등을 빠르게 조정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거버넌스는 반드시 민첩하고 주의 깊게 이러한 통화 정책 도구들을 사용하여 다양한 시장 압력에 재빠르게 대응할 수 있어야 합니다.

 모든 상황들을 다 예측할 수는 없으나, 저희는 출시 후 몇 주 동안 커버넌스 커뮤니티와 관련된 몇 가지 사항들에 집중할 것입니다.

  • DSR의 도입은 새로운 자본이 Sai로 유입된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Dai로 마이그레이션되어 DSR 계약에 예치될 것입니다. DSR은 Sai와 Dai의 가격을 1 달러 위로 빠르게 상승시킬 수 있어 통화 정책을 즉각적으로 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 마이그레이션 절차로 Sai의 꾸준한 수요가 있기 때문에, Sai 가격은 1 달러 밑으로 하락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Sai 가격은 1 달러 위로 올라갈 위험이 더 높습니다. 그러한 상황이 발생하면, 마켓 메이커들은 Sai가격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Sai를 더 발행할 수 있어야 합니다.
  • Dai 가격은 새롭게 생성되는 CDP(Dai 가격에 하방 압력을 미치는)와 DSR에 반하는 세력들에 의해 약세 혹은 강세를 띌 수 있습니다.
  • Sai 가격은 누구나 언제든 마이그레이션 계약을 통해 Sai에서 Dai로 교환할 수 있기 때문에, Dai 가격보다 아래로 내려가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 반대의 경우 마이그레이션 계약의 유동성에 달려있습니다. 하지만, Dai의 가격은 Sai 보다 아래로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인센티브를 제공하기 위한 정책 결정을 위한 전반적인 규칙으로 DSR 대신 안정화 수수료를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DSR은 상대적으로 미성숙하여, 통화 정책을 위한 도구로서는 다소 효과적이지 않거나 예측하기 힘들 것입니다. 게다가 안정화 수수료를 변경하는 목적은 SCD와 MCD의 차익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데 있습니다.

비상 정지

 특정 상황에서는 조기에 비상 종료를 시행해야할 수도 있습니다. 가장 가능성 높은 것은 Sai 유동성 부족으로 가격 변동성이 매우 커지고 입찰/매도 스프레드가 넓어지는 경우입니다. 부채 한도에 충분한 여유가 있어도, 만약 가격이 계속 오를 것으로 전망될 경우 마켓 메이커들은 Sai를 발행하고 판매하길 꺼릴 수 있습니다. 마켓 메이커들이 Sai를 판매하고 싶게끔 만들기 위해서는 비상 정지가 충분히 발생가능한 위협이라고 받아들이게 해야합니다.

 Sai가 목표 가격인 미화 1달러로 상환될 것이므로, Sai 가격이 하방 압력을 받도록 인식이 형성될 것입니다.


거버넌스 투표와 집행 투표

마이그레이션은 예측할 수 없는 것이기 때문에, 커뮤니티는 통화 정책과 관련하여 예정되지 않은 조치를 취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짧은 공지와 함께 긴급 조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그 결과로 커뮤니티는 더 잦은 거버넌스 콜과 거버넌스 투표 및 집행 투표를 해야할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는 비상 정지에 관한 논의와 투표에 주의해야 합니다. 메이커 재단은 어떤 조치가 필요할 때마다 이를 커뮤니티에 알리기 위해 모든 가능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사용할 것입니다.


추가 담보 종류

 리스크팀은 이더리움 외에도 추가 담보 종류로 베이직 어텐션 토큰(BAT)을 출시할 것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BAT는 7월에 있었던 자산 선호도 여론 조사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추가 담보를 출시하는 주요한 이유로는 개발 커뮤니티의 엔지니어들이 메이커 프로토콜의 모든 기능들을 완벽히 테스트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출시 후 몇 주 동안 BAT 출시에 관하여 추가로 공식 분석(formal analysis)과 리스크 평가가 있을 것입니다.

 현재는 부채 한도를 다소 보수적이지만 3 백만으로 제안하고 있으며, 간단하게하기 위해, 안정화 수수료는 이더리움과 동일하게 제안하고 있습니다.


리스크 분석

 본 항목에서는 잠재적 완화 정책과 함께 마이그레이션 리스크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볼 것입니다. 출시 이후를 근본적으로 예상할 수 없기 때문에, 이 목록 역시 아직 완전하지 않습니다. 아래에 리스크들은 심각도를 순서로 나열된 것이 아닙니다.

마이그레이션의 진행이 너무 느린 경우

 마이그레이션의 진행이 느릴 경우 Sai 또는 Dai의 안정화 수수료와 관련되어 바람직하지 않은 부작용들이 다수 발생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로, 두 시스템의 매개변수와 페그를 관리하는데 상당한 사회적/운영적 비용이 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병렬 생태계는 유동성 파괴, 브랜드 혼란, 소비자 신뢰 부족 및 생태계 파트너들의 비즈니스 중단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완화 방안

 “너무 느리다”는 것을 수량화하기 힘들 뿐더러 마이그레이션을 위한 목표 기간을 설정하기도 힘듭니다. 하지만, 커뮤니티는 시장의 영향에 대응하기 위해 거버넌스 프로세스 상에서 항상 경계를 늦추지 말아야 합니다. 예를 들면, 초기 리스크 매개변수에 대한 시장 반응에 따라 거버넌스는 DSR 혹은 안정화 수수료 차액을 증가시키는 선택을 할 수도 있습니다.

마이그레이션의 진행이 너무 빠른 경우

 프로토콜 업그레이드는 종종 예상치 못한 결과를 낳곤 합니다. 또한 빠르게 마이그레이션하는 유저가 많을 경우 잠재적인 문제들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각 거버넌스 주기를 완료하는데 필요한 시간이 있기 때문에, 커뮤니티는 시스템에 대한 새로운 위협에 대응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완화 방안

 위의 리스크와 동일하게, 거버넌스는 마이그레이션 과정을 지켜보아야 하며, 리스크 매개변수를 그에 따라 조정해야 합니다. 거버넌스 프로세스의 진행 속도를 높이기 위해 추가 거버넌스 콜도 해야합니다.

대출자 및 타 대출 플랫폼들이 마이그레이션 계약을 사용하지 않는 경우

 Compound 및 dYdX와 같은 타 대출 플랫폼들은 메이커 프로토콜을 사용하는 주요 생태계 구성원들 입니다. 총합 약 5천만 Sai가 이러한 플랫폼들에 예치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숫자로 미루어보아 약 3천만 Sai가 대출자들에게 대출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타 대출 플랫폼들의 대출자들은 메이커 CDP 보유자들과 유사하며, 본인의 담보에 대하여 Sai를 갚아야할 의무가 있습니다. 하지만, 타 대출 플랫폼들의 Sai 대출자들은 계약을 청산하기 위해 마이그레이션 계약의 Sai 유동성을 직접적으로 활용할 수 없습니다.

 이 결과로 다음과 같은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대출 플랫폼들의 대출자들이 상환 의무를 이행하기 위해 한정된 Sai 유동성을 두고 공개된 시장에서 경쟁 매입할 수 있습니다. 3천만 Sai 혹은 그 이상이 공급되어야 하므로, Sai에 대한 가격 상승 압력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마이그레이션 시 공개된 시장에서의 경쟁은 대출자들에게 큰 비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 결과로 대출자들이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아 전체 마이그레이션이 지연될 수 있습니다.

대응 방안

 Sai 가격 상승에 대한 일반적인 대응은 안정화 수수료를 낮추어 마켓 메이커들이 Sai를 발행할 동기를 부여하고 가격을 낮추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마켓 메이커들을 위한 충분한 부채 한도가 필요합니다.

공개된 시장 혹은 마이그레이션 계약에 충분한 Sai 유동성이 없는 경우

 Sai의 유동성이 고갈되면 CDP 보유자들과 타 대출 플랫폼의 대출자들이 마이그레이션하기 힘들어져 Sai 가격이 상승할 리스크가 있습니다. 이는 아래와 같은 다양한 이유들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 MCD 출시 후 리스크 매개변수로 인한 인센티브의 불균형으로 인해 CDP 보유자들이 Sai 보유자들에 비해 더 조기에, 더 빨리 마이그레이션하는 경우
  • 거래소들이 Dai로 마이그레이션 함에 따라 거래소의 유동성이 고갈될 경우
  • 부채 한도 또는 자본 제약 때문에 마켓 메이커들이 더 이상 Sai를 발행할 못할 경우
  • 마켓 메이커들이 Sai의 가격이 1 달러로 돌아오지 않을 것이라 판단하거나 비상 정지가 발동될 가능성이 없다고 판단하여 Sai를 팔지 않으려고 하는 경우
  • Sai 유통량이 일부 유실되어 수학적으로 모든 CDP 보유자들이 마이그레이션하지 못하는 경우
  • 재정거래자(Arbitrageurs)들이 Dai를 발행하고 마이그레이션 계약에서 Sai 유동성을 고갈시키는 경우
  • 어떤 공격자가 Sai 공급량의 상당 부분을 한 곳에 모아둘 경우

대응 방안

 이상적으로는, Sai 보유자들이 조기에 마이그레이션하도록 인센티브를 제공하여 충분한 유동성을 보장하도록 리스크 매개변수를 설정해야 합니다. 하지만, 만약 위의 시나리오 중 하나라도 발생한다면 Sai 가격은 위로 치솟을 것입니다.

 경우에 따라, 마켓 메이커들에게 가격을 완화시킬 충분한 재정 역량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이 지속되면, 비상 정지를 발동하는 것이 유일한 방법입니다. 그 결과로, 이러한 상황이 발생할 경우 커뮤니티는 반드시 비상 조치를 진행해야 합니다.

MCD 이더리움 부채 한도가 노출 위험을 증가시키는 경우

 CDP 보유자들과 타 대출 플랫폼들의 대출자들이 마이그레이션하는 것을 돕기 위해, Dai의 부채 한도를 적절히 설정해야 합니다. 하지만, SCD와 MCD의 글로벌 부채 한도가 2배가 될 시 메이커 프로토콜의 노출 리스크는 의도치 않게 증가합니다.

 비록 CDP 보유자들이 마이그레이션하는 것을 돕기 위해 해당 부채 한도를 증가한다 할지라도, 새로운 사용자(혹은 공격자)가 새로운 부채 한도를 활용하는 것을 막을 방법이 없습니다. 이는 Dai 유동성에 나쁜 영향을 미치고 공급량에 충격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대응 방안

 이상적으로는, 너무 많은 Dai가 한번에 발행되는 것을 막기 위해 MCD 이더리움 부채 한도가 충분히 낮아야 하지만, 그와 동시에 Dai 공급이 고갈되지 않으면서 마이그레이션이 될 수 있을 정도로는 높아야 합니다.

 Dai 레버리지에 대한 새로운 수요가 갑자기 급증할 것이라고 예상하지 않지만, 메이커 프로토콜은 Dai 공급량이 5천만 가까이 예상치 못하게 증가하더라도 이를 처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끝 맺으며

메이커 프로토콜 내에서 두번째 생태계를 만드는 일은 친숙한 기존의 거버넌스 혹은 새로운 장치들을 사용하여 일련의 미지의 것들을 관리해야하는 일과 같습니다.

 단일 담보 다이와 함께 존재할 다중 담보 다이의 모델을 정확하게 설계하기에는 경험적 데이터가 부족합니다. 따라서 임시 리스크 팀은 거버넌스 커뮤니티가 본 제안을 승인하여 합리적이고 보수적인 기본 설정 값들을 기반으로 MCD를 출시하도록 권고하고 있습니다.

 임시 리스크 팀은 아래의 부록에 나열된 매개변수들이 MCD 출시 이후 필요할 새로운 통화 정책에 안정적인 기반이 되어 줄 것으로 믿고 있습니다.

만약 본 제안이 커뮤니티의 승인을 받으면, MCD가 출시될 때 아래의 리스크 매개변수들을 지원할 것입니다.


제안된 리스크 매개변수

담보 종류 : 이더리움 (ETH)

Stability Fee                                    Current SF -1%
Debt Ceiling                                    50,000,000
Liquidation Ratio                            150%
Auction Lot Size                             50 ETH
Minimum bid increment                 3%
Bid Duration                                    10 minutes
Max Auction Duration                    3 days
Liquidation Penalty                        13%
Dust                                                 20 Dai

담보 종류 : 단일 담보 다이 (SAI)

Stability Fee                                    0
Debt Ceiling                                    100,000,000
Liquidation Ratio                            N/A
Auction Lot Size                             N/A
Minimum bid increment                 N/A
Bid Duration                                    N/A
Max Auction Duration                    N/A
Liquidation Penalty                        N/A
Dust                                                 N/A

담보 종류 : 베이직 어텐션 토큰 (BAT)

Stability Fee                                    Current SF -1%
Debt Ceiling                                    3,000,000
Liquidation Ratio                            150%
Auction Lot Size                             50,000 BAT
Minimum bid increment                 3%
Bid Duration                                    10 minutes
Max Auction Duration                    3 days
Liquidation Penalty                        13%
Dust                                                 20 Dai

시스템 매개변수

Dai Savings Rate (DSR)                                                     2%
Global Stability Fee                                                            0%
Global Debt Ceiling                                                            153,000,000
Surplus Buffer                                                                    500,000
Debt Auction Delay                                                            2 days
Governance Security Module Delay                                 0
Emergency Shutdown Module Delay                               73 hours
Oracle Security Module Delay                                          1 hour
Oracle Feed Quorum                                                         13
Emergency Shutdown Threshold                                     50,000 MKR
Surplus Auction Lot Size                                                   10,000 Dai
Surplus Auction Minimum Bid Increment                        3%
Surplus Auction Big Duration                                           30 minutes
Surplus Auction Max Duration                                          3 days
Debt Auction Lot Size                                                        50,000 Dai
Debt Auction Maximum Initial Bid                                    50 MKR
Debt Auction Minimum Bid Increment                            3%
Debt Auction Max Auction Duration                                3 days
Debt Auction Reinitialization Discount                            20%


메이커다오에 대한 더 많은 정보

홈페이지 : https://makerdao.com/
카카오톡 : https://open.kakao.com/o/giWg6J2  비밀번호 : maker
트위터:https://twitter.com/makerdao
미디엄 : https://medium.com/makerdao
레딧:https://www.reddit.com/r/MakerDAO/

November 11,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