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커 거버넌스 리뷰: 2020년 9월

October 24, 2020

메이커 거버넌스 리뷰는 매월 제공되는 거버넌스 관련 블로그 글과 토론/토론 이력에서 부터 거버넌스 사이클 절차까지 모든 거버넌스 활동들을 다룹니다. 각 리뷰는 거버넌스 커뮤니티에게 거버넌스 개발에 대해 알리기 위해 작성됩니다.

주요 거버넌스 뉴스

9월은 거버넌스 커뮤니티가 투표를 통해 새로운 담보 자산들을 새롭게 추가하며 의미 있는 진전들이 있었습니다.

 위와 더불어 다이 유통량이 9억 1,800만에 도달하면서, 다수의 집행 투표를 통해 거버넌스 사이클 (9월 26일) 끝무렵, 다이 부채 한도가 14억으로 증가하면서 신기록을 작성했습니다.

9월에 진행된 거버넌스 및 집행 투표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거버넌스 사이클 업데이트

다섯번째 거버넌스 사이클의 주요 성과

 9월 7일에 시작되어 10월 2일 종료된 다섯번째 거버넌스 사이클은 메이커 프로토콜과 메이커다오 전체에 중요한 발전을 불러왔습니다.

메이커 개선안 (MIPs)

 월간 메이커 개선안(MIPs; Maker Improvement Proposals) 집행 투표를 통해 일곱 가지의 제안들이 다뤄졌습니다.

 월간 메이커 개선안 집행 투표가 9월 30일 비준되었습니다. 메이커다오는 이제 리스크 도메인 팀과 스마트 계약 도메인 팀을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진행중인 메이커 개선안

아홉 가지 개선안들이 아래와 같이 제안되었으며, 현재 검토 요청(RFC; Request for Comments) 단계에 있습니다. 따라서, 이제 메이커 커뮤니티는 각 제안에 대해 의견을 남기거나, 제안자에게 제안을 변경하도록 요청합니다.

개선안

하위 제안

 아래의 현재 여덟가지 제안들은 (하위 제안 포함) 공식 제출 단계에 있습니다. 이는 RFC 단계를 완료했고, 거버넌스 사이클에 포함될 것이라는 의미입니다.

개선안

하위 제안

추가로, 사전 MIP 단계에 있는 세가지 논의들도 있습니다.

담보 추가 커뮤니티 청신호 투표

 커뮤니티 청신호 투표(Community Greenlight Polls)는 담보 추가에 대한 커뮤니티의 분위기를 파악하기 위한 거버넌스 투표입니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청신호 투표를 통해 MKR 토큰 보유자들은 담보 추가 신청서로 제안된 특정 담보에 대한 본인의 선호도를 도메인 팀에게 알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투표는 2주 동안 진행되며, 거버넌스 사이클의 3주차에 시작합니다.

9월의 담보 추가 커뮤니티 투표는 10월 5일에 종료되었고, 아래와 같이 결정되었습니다.

총 15가지 담보들이 논의되었습니다. 그 중 5가지를 제외한 10가지 담보가 커뮤니티의 청신호를 받았습니다.

다가오는 것들

 여섯번째 거버넌스 사이클은 10월 5일에 개시됐으며, 새로운 메이커 개선안과 하위제안 및 담보 신청서와 함께 공식 제출 기간이 시작됐습니다. 이후 공식 제출 기간은 10월 7일 종료됐습니다. 제안들은 매주 주간 (목요일) 거버넌스 콜을 통해 거버넌스 조력자(Governance Facilitator)들에 의해 승인되거나 거부됩니다. 만약 승인될 경우, 제안들은 10월 12일에 시작하는 거버넌의 사이클 2주차에 포함됩니다.

 주간 메이커 거버넌스 업데이트는 매주 일요일 혹은 월요일에 메이커 포럼을 통해 게시됩니다. 업데이트는 지난 주에 있었던 메이커 개선안의 현황과 다음주에 있을 안건들에 대해 요약하여 제공합니다. 또한 해당 주간 업데이트는 메이커 거버넌스 투표와 담보 추가 및 수수료 조정 등에 대한 내용도 다룹니다.

추가 자료

 거버넌스, 리스크 및 커뮤니티와 관련된 최신 정보들을 받아보시려면, MakerDAO Public Events Calendar를 즐겨찾기 하면 됩니다. 메이커다오를 처음 접하시는 경우, MakerDAO Public Events Calendar 링크를 통해 블로그 자료들을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또한, 메이커 포럼에서 Maker Improvement Proposals category를 확인하시기 바라며, 로켓챗(rocket.chat)의 #mips 채널을 방문하시면 메이커 개선안과 자립가능한 메이커다오 이니셔티브 및 장기적인 거버넌스와 관련된 논의 주제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월간 거버넌스 사이클 통한 발생한 거버넌스 활동들에 관해 알아보시려면, MIP3를 매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가장 최신의 MIP 관련 활동들에 관해서는, 공식 MIP 깃허브 페이지를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메이커 개선안(MIP) 소개

MIP는 메이커 커뮤니티와 모든 이해 관계자들에게 메이커 프로토콜과 메이커다오의 사양과 상태 변경 절차 및 개선 방안에 대한 표준적인 접근 방식을 제공합니다. 그리하여 메이커다오의 자립 가능성을 더욱 확대하고 유기적인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합니다.


메이커다오에 대한 더 많은 정보

홈페이지 : https://makerdao.com/
카카오톡 : https://open.kakao.com/o/giWg6J2  비밀번호 : maker
트위터 : https://twitter.com/makerdao
미디엄 : https://medium.com/makerdao
레딧 : https://www.reddit.com/r/MakerDAO/

October 24,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