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커 볼트를 개설한 다음에는 뭘 해야할까요?

June 24, 2020

 메이커 재단이 가장 최근 공개한 “메이커 볼트를 개설하는 방법” 영상을 보시면 스테이블 코인 다이를 생성하는 것이 얼마나 쉬운지 알 수 있습니다. 누구나 볼트 개설하고 그 안에 암호화폐(현재는 ETH, BAT, wBTC, USDC-A, USDC-B, TUSD만 지원)를 담보로 예치하면 다이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단, 이때 생성된 다이의 총 가치 대비 담보 가치의 비율이 최소값을 만족하는지 확인하셔야 합니다. 해당 최소 비율이 깨지면, 해당 볼트는 언제든 자동으로 청산될 수 있습니다. 청산이 발생하기 전에 담보를 되찾기 위해서, 이용자는 생성한 다이의 총량에 지금까지 누적된 안정화 수수료(Stability fee)를 더해 상환하면 됩니다.

 볼트 소유자는 지갑에 있는 다이를 여러가지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로, 이더리움(ETH)을 추가 매입해 볼트에 예치함으로써 레버리지 효과를 거둘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메이커 생태계 내에서 다이를 지원하는 수많은 프로젝트들의 상품이나 서비스에 소비할 수 있습니다.

메이커 볼트로 담보 레버리지 활용하기

 볼트 소유자가 다이를 활용하는 대표적인 방법은 담보(보통의 경우, 이더리움)를 추가로 구매하는 것입니다. 만약 이더리움 가격이 상승하면, 볼트 소유자는 이익을 얻습니다.

 또한 볼트 소유자는 탈중앙화된 레버리지의 형태로 볼트에서 자산을 빌릴 수도 있습니다. 메이커 볼트가 최소 담보율로 150%를 요구하기 때문에, 슬리피지(Slippage; 시장가 주문을 넣었을 때 주문을 넣은 시점의 가격으로 체결되지않고 더 나쁜 가격으로 체결되는 것)나 거래 수수료는 제외하고 최대로 레버리지할 수 있는 것은 3배 정도입니다.

아래에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이더리움의 개당 가격이 100달러라 가정할 때, 숙희는 1500달러의 가치를 가지는 15 ETH를 볼트에 예치합니다. 그 후 숙희는 그것을 담보로 1,000 다이를 생성하고(150%의 담보율 내에서 최대한으로), 생성한 다이를 모두 사용하여 10 ETH를 구매한 뒤, 다시 볼트에 예치합니다.

 이제 숙희는 1000달러 만큼의 이더리움 담보에서 667 다이만큼 추가로 생성할 수 있습니다. 다시 667 달러 만큼 이더리움을 구입하고 예치하여 444 다이를 생성합니다.

 이 과정을 반복하면, 추가로 생성할 수 있는 다이는 296 개, 198 개, 131 개 88 개, 59개로 점점 줄어듭니다. 궁극적으로 숙희는 초기 15 ETH에서 1500 다이를 생성할 수 있게되며, 초기 대비 200%의 레버리지 효과를 거두게 됩니다.

 이 경우, 이더리움 가격이 하락하면 리스크 역시 확대됩니다. 만약 숙희가 자신이 소유한 볼트의 담보 상태를 적절히 유지하지 않는다면, 결국 청산 당할 것이고, 담보는 경매로 넘겨질 것입니다.

자동 청산을 피하기 위해 여러분의 메이커 볼트가 보여주는 청산 가격을 항상 유념 하셔야 합니다.

다이로 지불하기

 생성된 다이로 메이커 볼트의 레버리지 효과를 거두는 것 외에 화폐로서 지불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한가지 방법은, Oasis Trade 혹은 Uniswap과 같은 탈중앙화된 거래소에 가서 다이로 다른 암호화폐를 구매한는 것입니다.

 메이커 생태계는 크고 다양하기 때문에, 다이로 지불하는 방법은 매우 많습니다. 홈페이지의 “생태계” 페이지에 가셔서 “Use Dai” 탭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다양한 방법들이 있습니다.

 Awesome MakerDAO에 방문하시면 여러분이 다이로 지불, 기부, 거래, 보유/예치할 수 있는 종합적인 서비스 리스트를 보실 수 있습니다.

메이커 생태계 내 커뮤니티가 제작한 다이를 지원하는 디앱들

다이 경제를 지원합니다.

 디파이 영역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암호화폐로서, 다이는 금융 서비스에서부터 자선기부까지 광범위한 용도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다이를 지원하는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하면 여러분은 암호화폐 자산을 더 쉽게 관리 및 거래할 수 있고, 메이커 생태계와 전체 암호화폐 세계를 전체적으로 개발 및 확장할 수 있습니다.

 단순히 다이를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은 토큰에 유동성을 공급하는 것이고, 전세계적으로 다이 경제를 성장시키는 것입니다. 또한, 다이의 인지도를 높이고 전통적인 대안들에 비해 다이가 가지는 장점들을 누릴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 메이커 볼트를 개설해서 다이를 생성하고 직접 사용해보세요.

메이커다오에 대한 더 많은 정보

홈페이지: https://makerdao.com/
카카오톡: https://open.kakao.com/o/giWg6J2  비밀번호 : maker
트위터: https://twitter.com/makerdao
미디엄: https://medium.com/makerdao
레딧: https://www.reddit.com/r/MakerDAO/

June 24,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