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커 재단의 CEO Rune Christensen이 다이와 디파이에 대해 이야기하는 열 가지 인기있는 영상들

October 13, 2020

 국경없는, 탈중앙화된 스테이블 코인인 다이는 디파이(DeFi; Decentralized Finance) 연동의 관점에서 다양한 사용 사례들을 보유하고 있으며, 디지털 예술이나 게임 등의 영역이나 화폐 가치 하락으로 고통 받는 지역에서 생활비를 위한 저축의 수단으로서도 사용되는 등 현실에서도 물론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다이와 디파이의 매력에 대해 설명하는 적임자로서 메이커다오의 설립자 Rune Christensen보다 더 나은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순서와 관계 없이, 아래의 영상들 속에서 Ruen은 암호화폐 영역에서의 그의 초창기 경험과 메이커다오를 시작하게된 동기에서부터 다이의 핵심 장점과 탈중앙성 및 더 넓은 디파이 생태계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1. 확장 가능한 스테이블 코인: 차세대 경제의 디지털 혈액

 2019년에 있었던 Underscore VC의 서립자겸 파트너 Richard Dulude와의 대화에서, Rune은 메이커 프로젝트의 초기 배경과 담보화된 스테이블코인을 만들기로 결정하게 된 세부 내용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오랜 메이커 지지자들은 다이와 디파이가 끊임없이 진화하고 생태계가 변화하는 여러 해 동안에도 그의 비전이 동일하게 유지되고 있다는 것을 알아챌 수 있을 것입니다.

 Rune은 확장 가능한 스테이블 코인이 “차세대 경제의 디지털 혈액”이 될 것이고, 금융 포용을 이끌것이며, 어마어마한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는 초기 믿음을 저버리지 않았습니다.

2. 완전히 탈중앙화된 메이커다오(MakerDAO)

 해당 영상에서 Rune은 POV Crypto의 David Hoffman의 요청으로 메이커다오의 역사에 대해 짧게 소개한 후, 메이커다오가 완전한 탈중앙화를 이루어 재단을 해체하는 과정을 준비하게 된 배경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Rune은 완전히 탈중앙화된 메이커다오의 장기적인 장점에 대해 요약하기에 앞서, 다이의 초기 배경과 진화 및 좋은 스테이블 코인이 갖춰야 할 것들에 대해 이야기하였습니다.

3. 균형: 메이커 생태계의 핵심

 Crypto.com의 Maggie Ng가 주최한 최근의 영상 AMA(Ask Me Anything)에서 Rune은, 메이커 생태계의 다양한 측면에 관해 커뮤니티의 질문에 응답했습니다. Rune은 메이커의 탈중앙화된 거버넌스 절차에 대해 다뤘으며, 메이커 포럼에서 열린 토론에서부터 시작하여 MKR 보유자들이 블록체인 상에서의 투표로 끝나는 전과정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이러한 과정 속에 메이커 개선안(MIP)이 있으며, 커뮤니티는 신규 담보 추가와 같은 메이커 프로토콜 및 DAO 자체에 대한 변경에 대해 제안합니다. Rune의 말에 따르면, 궁극적으로 시스템에 가장 중요한 요소는 균형입니다. “특히, 메이커 거버넌스에 있어 가장 큰 어려움은 시장에서 다이의 수요에 대응하여 다이의 유통량을 결정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다이의 가격은 달러 가치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4. 디파이의 다음 단계는 무엇일까요?

 2019년 10월, Rune은 일본에서 열린 Devcon5 행사에서 디파이의 중요성과 잠재력에 대해 발표하였습니다. 해당 발표 영상에서 Rune은, 디파이 스택에서의 다양한 레이어들과 각각이 “머니 레고(Money Legos)”로서 서로의 기능 위에서 어떻게 구축되는지 설명하고 있습니다.

 메이커 프로토콜은 인프라의 레이어이며, 전통 금융 시스템과 연결되는 이커머스 연동이나 다이 기반 체크 카드와 같은 제품이나 서비스들은 그 위에 존재합니다. 이날 Rune은 발표를 마무리하면서 다중 담보 다이(MCD)와 다이 예치 보상(DSR)의 출시를 발표하게 됩니다.

5. DeFi Vs. CeFi

 DeFi와 CeFi의 대결 구도에 대해 다룬 아래의 긴 영상에서는, Condesk의 William Foxley가 중앙화된 암호화폐 대출 및 예치 플랫폼인 Celsius의 CEO Alex Mashinsky와 Rune의 토론의 사회를 맡았습니다. 둘은 각자가 바라보는 금융 인프라 형태의 장점에 대해 이야기하였습니다. Rune은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의 장점과 디파이가 사용자들에게 더 큰 통제력과 보안성을 가져다 주는 방법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6. 암호화폐와 블록체인을 더 연관있게 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아래의 Bloomberg의 Paul Allen의 인터뷰 영상 보면, 변동성 있는 암호화폐들에 비해 탈중앙화된 스테이블 코인 다이가 가지는 장점에 대해 Rune이 비교하는 내용을 들을 수 있습니다. 다이는 단 일 주체가 아닌 커뮤니티에 의해 운영되고 스마트 계약으로 작동하는 무신뢰 서비스이기 때문에 블록체인이 전통 금융 서비스의 이용자들에게 더 연관 있어지도록 돕습니다.

 “대부분의 스테이블 코인들은 특정 브랜드에 의해 발행됩니다. 여러분은 여러분의 돈을 해당 회사가 보유하고 있다고 믿어야 합니다.”라고 Rune은 설명합니다. “메이커다오가 하려는 것은, 수탁자 또는 회사를 믿어야 하는 문제의 영역을 넘어서는 것입니다.”

7. Web 3.0과 이용자 주권

 2020년 7월에 열린 Binance 주관의 “Off the Charts” 온라인 컨퍼런스에서는 Consensys의 Joseph Lubin, Outlier Ventures의 Jaime Burke 및 Rune의 토론의 사회를 Defiant의 Camila Russo가 맡았습니다. 세 토론자들은 이용자 주권과 통제권과 관련된 각자의 장점을 바탕으로 Web 3.0을 정의하였습니다. Rune은 메이커 프로토콜을 통해 모바일 기기를 가진 누구나 금융 주권을 가질 수 있으며, 다이와 디파이가 전세계 금융 시스템으로부터 단절된 사람들을 위한 금융 서비스의 민주화를 이룩하는 과정을 어떻게 돕는지 설명합니다.

8. 다이와 다보스가 만나다.

 Swissborg의 Alexander Fazel이 2020년 3월 다보스(Davos)에서 Rune과 만났습니다. 해당 영상에서 둘은 블록체인 기술과 다이 대중화가 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야기 합니다. 주로 이전에 있었던 기술 변화들로 소외된 많은 사람들이 생겨났지만, 블록체인은 “소외된 사람들에게 중점적으로 혜택을 주는 기술 혁명”이라고 Rune은 말합니다.

 다이의 기능은 안정적인, 탈중앙화된 화폐로서, 어떤 사람이나 기업이든 디파이의 정수라고 할 수 있는 다이의 결합성의 장점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들은 그 위에 블록체인 프로젝트의 상호 운용가능성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예로, 서로 다른 스테이블 코인들을 메이커 프로토콜에 담보로 지원하는 것이 있습니다.

9. UBI를 위한 다이

 Fabric Ventures의 매니징 파트너인 Richard Muirhead가 탈중앙화된 조직을 만들 수 있도록 하는 프로토콜인 Aragon의 공동 설립자 Luis Cuende와 Rune의 토론의 사회를 봤습니다. 두 토론자들은 기본 소득(UBI; Universal Basic Income)과 같은 사례를 들며 스테이블 코인을 위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블록체인은 보안성과 투명성이라는 장점을 제공하고, 디지털 화폐의 프로그램화 덕분에 다른 디지털 금융 서비스를 직접적으로 이용할 수 있게 하기 때문에, 기본 소득(UBI)를 위한 완벽한 토대입니다. 예를 들어, 일종의 다이 기반의 기본소득라고 할 수 있는 eToro의 GoodDollar의 경우, 디파이 프로토콜들의 개방된 스마트 계약 생태계 내에 예치될 수 있습니다. 그 다음, Good Dollar(G$)가 보상으로 발행되어 이용자는 기본 수입으로 분배 받습니다.

10. 디파이의 미래에 선 디파이 리더들

 본 Coindesk 라이브 토론에서는, William Foxley가 디파이 영역의 주요 세 조직(MakerDAO의 Rune, Compound의 Robert Leshner, Uniswap의 Hayden Adams)의 설립자들에게 이야기합니다. 이들은 이더리움 상에서의 개발이나 플랫폼을 위한 소프트웨어 작성의 용이함 및 결합 가능한 인프라의 장점들에 대해 논의합니다.

 이더리움을 특별하게 만드는 것은 도구나 기술이 아니라고 Rune은 말합니다. 오히려 “커뮤니티와 네트워크, 유동성 및 기존 생태계”라고 그는 말하고 있습니다.

메이커 커뮤니티의 중요성

매일, 전세계의 사람들은 스테이블 코인 다이와 메이커 프로토콜 및 드넓은 메이커 생태계로부터 가치를 얻습니다. 지금 메이커다오와 다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시고, 메이커 커뮤니티에 참여하여 메이커 포럼로켓챗(Rocketchat)에서 탈중앙화된 자율 조직의 미래를 만드는데 동참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트위터에서 Rune을 팔로우하시는 것도 잊지 마십시오.


메이커다오에 대한 많은 정보

홈페이지: https://makerdao.com/
카카오톡: https://open.kakao.com/o/giWg6J2  비밀번호 : maker
트위터: https://twitter.com/makerdao
미디엄: https://medium.com/makerdao
레딧: https://www.reddit.com/r/MakerDAO/

October 13,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