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커 재단, 개발 기금 보유분을 DAO에 반환

May 5, 2021

5월 3일자, 메이커 재단은 개발 기금 84,000 MKR를 메이커다오(MakerDAO)에 반환했습니다. 특히, 해당 MKR 토큰은 거버넌스 모듈 내의 DSPause 프록시 스마트 계약으로 송금되며, 메이커 거번넌스가 통제하게 됩니다. 해당 트랜잭션은 01:23:36 PM UTC에 체결되었고, 블록 번호는 12361485이며, 누구나 이더스캔(Etherscan)의 트랜잭션을 해쉬를 독자적으로 검증할 수 있습니다.

재단은 메이커다오에 반환된 MKR에 대해 어떤 조건이나 기대도 내걸고 있지 않습니다. 대신, MKR 보유자들은 프로토콜을 운영할 때와 마찬가지로 MKR을 향후 계획에 어떻게 쓸지 결정할 수 있는 독립적인 권한을 갖습니다.

2020년 3월, 거버넌스에 대한 MKR 토큰 트랜잭션과 마찬가지로, 이번 MKR 토큰 반환은 탈중앙화로 내딛는 또 한걸음이 될 것입니다.

2018년 9월, 메이커 커뮤니티의 MKR 투표를 통해 통과된 메이커 거버넌스의 다섯가지 핵심 원칙을 바탕으로 재단은 DAO를 발전시키고 스스로 노후화를 지향합니다.

프로토콜에 대한 마지막 기술적 기여(청산 시스템 2.0)와 함께, 그리고 DAO의 코어 유닛 프레임워크가 자리잡음으로써, 이제 재단은 스스로의 해산에 온전히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현재의 재단 해체와 미래의 잠재적 부채에 대비하여 MKR 총 공급량의 1% 미만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늦어도 2021년 12월 31일 까지를 목표로 하고 있는 재단 해체 이후, 커뮤니티 업데이트는 더욱 중요해질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재단은 해산될 때까지 정기적으로 진행 보고서를 제공할 것입니다.

한편, 메이커다오(MakerDAO)와 메이커 프로토콜에 대해 공부하거나 메이커 커뮤니티 및 다오 거버넌스의 토론에 참여하시려면 메이커 포럼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May 5, 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