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이블 코인 다이가 전세계에서 사용되는 다섯가지 주요 방법

October 26, 2020

탈중앙화되고 국경없으며, 결합성이 있고 미국 달러에 가치가 연동된 디지털 화폐인 다이는 다양한 이점과 사용 사례들이 있습니다. 전세계의 사람들은 국제 송금이나 전자상거래를 위한 인플레이션 대책 및 최신 디파이 제품과 서비스 등을 위한 목적으로 다이를 발행하거나 구매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용도로 쓰이는 다이는 메이커다오가 “crossing the chasm”을 향해 잘 나아가는 블록체인 프로젝트가 될 수 있게 합니다. 이를 통해 암호화폐 커뮤니티 안팎을 넘나들며 대중화를 이끌 수 있습니다. 본 글을 작성하는 현재, 다이의 발행량은 거의 10억에 달하고 있으며, 다양한 방편들이 있지만, 주로 아래의 다섯가지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1. 인플레이션에 대한 대책 및 저축 수단
  2. 디파이 제품 및 서비스들이 제공하는 막대한 기회
  3. 게임
  4. 디지털 예술
  5. 전자상거래

그럼 이제, 오늘날 다이가 어떤 형태로 가장 많이 이용되는지 알아보고, 다이가 이런 수요에 왜 그토록 적합한지 알아보겠습니다!

1. 인플레이션에 대한 대책 및 저축 수단

초기부터 암호화폐를 이용해온 사람들은 해당 국가에서 경제적 혼란을 겪었기 때문에, 암호화폐 기술을 탐구하려는 동기가 있었습니다. 일부 국가들의 화폐는 매우 안정적이고 수요가 높지만, 이들을 접하기가 항상 쉬운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다이는 다양한 거래소를 통해 구매할 수 있으며, 누구든 여러 형태의 암호화폐 담보를 맡기고 스스로 발행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다이는 전세계의 어디서나 쉽게 보관 또는 전송할 수도 있습니다.

다이는 이용자가 직접 생성할 수 있는 탈중앙화된 스테이블 코인으로서, 중앙화된 발행 기관이나 관리자가 없습니다. 이용자는 메타마스크와 같은 본인의 소프트웨어 지갑에 다이를 보유하고 있는 한, 자신의 자산에 대한 완전한 통제권을 갖습니다.

다이는 자국 화폐가 높은 변동성을 겪고있는 지역이나 라틴 아메리카와 같은 지역에서 특히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사실, 다이는 하이퍼 인플레이션에 대한 우려 때문에 거래소의 거래량을 기준으로 아르헨티나에서 비트코인을 능가하는 가장 인기있는 암호화폐가 되었습니다.

8월을 기점으로 아르헨티나의 연간 인플레이션율이 40%를 초과했습니다.1 다이는 브라질, 콜롬비아, 베네수엘라와 같이 다른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국가들에도 인기 있습니다.

아르헨티나에서 가장 인기 있는 암호화폐 다이

2. 디파이(DeFi)

다이는 디파이 영역에서 가장 인기있는 암호화폐이며, 스테이블 코인이 디파이의 성장과 활성화에 주요 요소임을 인정하지 않고서는 다이의 유용성에 대해 논하기 힘듭니다.

다이의 결합성은, 이더리움 플랫폼 상의 그 어떤 디파이 애플리케이션(디앱)에도 쉽게 연동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디앱들은 인터넷이 연결된 모든 기기들이 금융 제품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합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전통적인 중개자를 통해서만 가능한 것들입니다.

가장 인기있는 디앱으로는, 개인간(P2P) 이자율 프로토콜들(흔히 대출 플랫폼으로 불리는)과 개인끼리 중개자 없이 디지털 자산을 거래할 수 있는 탈중앙화된 거래소와 같은 소프트웨어 플랫폼들이 있습니다. 디파이가 성장하면서 다이는 계속해서 기존의 디앱들과 앞으로 나올 디앱들에 크게 의존하게 됩니다.

메이커 커뮤니티 구성원들이 개발한, 메이커 생태계 내 디파이 디앱들

3. 게임

많은 게이머들은 디지털 ‘화폐’라는 개념에 친숙합니다. 귀중한 아이템과 수집품들은 게임 내 경제 안에서 매우 세련된 방법으로 간편하게 거래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게임 내 경제에서 거래를 하는 건 쉬울지라도, 게이머의 지리적 위치나 은행 여건에 따라 시스템에서 자금을 빼거나 넣는 일이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다이는 국경의 한계 없이, 전세계 누구나 빠르게 송금하고 보관할 수 있으며, 게임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이상적인 토큰입니다. 중앙화된 게임 화폐들과 달리, 어떤 회사도 다이의 가치나 그 다양한 사용 사례들을 과소평가하지 않습니다. 다이는 그것을 보관하고 있는 사람들만이 통제할 수 있는 안정적인 가치 보관의 수단입니다.

다이는 현재 Axie infinity, Forgotten Artifacts 및 Marble Cards와 같이 여러 인기있는 게임들에 연동되어 있습니다.

다이 연동으로 혜택을 받고 있는 Axie universe의 디지털 펫 보유 플레이어들

4. 디지털 예술

최근 새롭게 등장한 다이의 흥미로운 사용 사례로, 디지털 예술 분야의 결제가 있습니다. 점점 더 많은 디지털 예술가들이 블록체인 기술을 받아들이고 있으며, 그 중 특히 특별하고 공급량이 제한되어 있는 블록체인 자산인 대체 불가능한 토큰(NFTs)가 있습니다. 이를 통해 예술가들은 그들의 개별 혹은 시리즈 형태의 작품들을 대신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이미지 파일들은 보통 끊임없이 쉽게 복제되곤 하지만, NFT는 유일하며, 검증가능하고 소유권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의 보안 하에서 예술 진품들은 경매에서 판매되거나 다른이에게 전송할 수 있으며 수집가와 예술가들이 2차 시장에서 거래할 수 있습니다.

NFT는 그 외에도 몇가지 상상에서만 존재하던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Async.art의 프로그래밍 가능한 레이어 아트를 통해 구매자들은 작품의 형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Async는 최근 첫번째 예술품 경매에 다이를 사용하기도 했습니다.

다이는 그 외 아래와 같이 유명한 예술품 거래 플랫폼에도 연동되어 있습니다.

다이로만 구매가능한 예술가 Olive Allen의 작품 “Cruel Summer Bears”

5. 전자상거래

전자상거래 분야는 아마존(Amazon)과 이베이(eBay) 초기 이후 많은 시행착오를 겪어왔지만, 업게는 여전히 효율적인 글로벌 결제 절차가 부족한 상황입니다. 하지만 암호화폐가 그것을 바꾸고 있습니다. 약 40억 달러 가치의 비트코인이 2019년 결제 처리를 위해 전송되었습니다. 그리고 오늘날 다이는 판매상들을 위해 특별한 헤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이 결제를 지원하는 판매자들은 결제취소나 변동성 혹은 결제 처리 수수료를 걱정할 필요 없이 사업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코인베이스 커머스(Coinbase Commerce)는 2018년 초에 출시됐으며, Shopify와 WooCommerce와 연동하여 암호화페와 다이를 기업들이 사용하기 쉽게 만들었습니다. 현재까지 8,000 점포 이상이 이를 통해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또한, 요즘에는 비자와 마스터카드를 사용하는 온/오프라인 가게에서 다이 지원 체크 카드로 결제를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다이: 가장 인기있는 탈중앙화된 스테이블 코인

다이는 블록체인 영역과 실세계 모두에서 흥미로운 사용 사례들을 계속해서 선보이고 있으며, 이용자들의 삶에 의미있는 변화를 만들고 있습니다. 탈중앙화되고 구경이 없으며 투명한 특성을 가진 다이는 커뮤니티를 위한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들을 육성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커뮤니티는 메이커 생태계에 가치를 더하고, 그 과정에서 메이커 프로토콜이 전세계적으로 사용될 수 있도록 추진합니다.

메이커 생태계 내의 수많은 다이의 사용 사례들과 애플리케이션에 대해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October 26,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