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 메이커: 2019년 9월

October 11, 2019

 이번 월간 메이커의 주된 내용은 “새로운 오아시스”, “단일 담보 다이에서 다중 담보 다이로의 업그레이드” 등에 관한 준비입니다. 현재 메이커 팀은 일본의 오사카에서 열리는 데브콘 행사에 참석하고 있습니다.

 본격적인 이야기를 하기에 앞서, mkr.tools를 통해 몇 가지 통계 지표를 들여다 보겠습니다.

  • 담보로 예치된 이더리움 : 1,530,732 ETH
  • 메이커 스마트 계약에 예치된 이더리움 : 전체 공급량의 1.4179 %
  • 다이 총 공급량 : 79,770,114 Dai

다중 담보 다이(MCD) 업데이트

1. 새로운 오아시스가 출시되었습니다!

 최근 메이커 재단은 OasisDEX 프로토콜 상에 개발된 eth2dai.com의 업그레이드 버전인 Oasis Trade를 출시하였습니다. Oasis Trade는 이더리움(ETH)과 MCD 출시 이후에 커뮤니티가 선정한 다른 담보 토큰들의 거래를 지원할 것입니다. 궁극적으로는 다이 토큰의 가치를 보장하는 다양한 담보 자산의 거래를 지원하게 됩니다.

2. 단일 담보 다이에서 다중 담보 다이로의 업그레이드

 만약 지갑이나 단일 담보 다이(SCD; Single-Collateral Dai) CDP 혹은 거래소(해당 거래소가 이러한 프로세스를 처리해주지 않는 경우)에 다이를 보유하고 계시다면, 다중 담보 다이(MCD; Multi-Collateral Dai) 출시 이후에 업그레이드를 하셔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비상 정지의 대상이 됩니다.

3. MCD 다이 예치 보상 업데이트

 다이 예치 보상(DSR; Dai Savings Rate)는 MCD 시스템 하에서 가장 기대되는 기능들 중 하나입니다. 다이 보유자라면 누구나 DSR 스마트 계약에 다이를 예치하고 추가로 다이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DSR을 여러분의 암호화폐 예금 계좌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4. 모든 옥션 키퍼 소환

 메이커 팀은 지난달 블로그를 통해 “다중 담보 다이(Multi-Collateral Dai) : 옥션과 키퍼”를 게시하였습니다. 또한, “MCD 옥션 키퍼 봇의 운용”을 통해 옥션 키퍼 봇의 설치 안내를 드린 바가 있습니다. 프로그래밍에 대한 지식과 MCD 시스템이 작동하는 방식에 대해 어느정도 이해한 사람이라면 누구나 해당 글을 참조하여 옥션 키퍼 봇을 만들 수 있습니다.

5. 오라클 V2와 디파이 피드 도입

 지난 글을 통해 메이커 재단은 차세대 탈중앙 오라클인 “오라클 V2”를 공개하였습니다. 오라클 V2는 기초부터 확장성, 탈중앙성, 탄력성, 지연시간 및 비용을 최적화하여 제작되었습니다. 오라클 인프라와 거버넌스에 대한 흥미로운 변화들이 지속적으로 공개될 것입니다.

오라클 V2로 새로운 피드를 제공할 준비가 된 기관들

거버넌스 업데이트

금월에 있었던 일련의 거버넌스 설문 조사와 집행 투표 결과로 인해 안정화 수수료(Stability fee)가 기존의 16.5%에서 10.5%로 하락하였습니다. 이러한 수수료의 변화에는 다수의 요인이 작용했습니다.

 여론 조사와 투표 이력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거버넌스, 리스크 및 커뮤니티 관련 이슈들에 대한 최신 정보를 확인하시려면, 메이커다오 퍼블릭 이벤트 캘린더를 즐겨찾기 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메이커다오를 새로 접하신 분들은 메이커다오 거버넌스 리스크 프레임워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커뮤니티 소식

지난 주, 블로그를 통해 “LatAm Edition of Making Maker”를 게시하였습니다. 남미의 멕시코, 아르헨티나, 브라질 등의 국가에 대한 흥미로운 업데이트와 커뮤니티 활동에 관한 글이었습니다.

 메이커 재단은 세계 경제에 재무적 안정성과 투명성을 더하는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 외에도 탈중앙화된 세계에서 커뮤니티가 맡고 있는 역할에 대해 집중 조명하고 있습니다. 메이커 재단이 유망한 프로젝트에 커뮤니티 보조금을 수여하는 방법에 대해 궁금하신 경우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최근 Opolis 팀이 메이커 개발 보조금을 지원을 받았습니다! 이 회사는 미국 덴버 지역을 기반으로 혼자 일하는 노동자들을 위한 고용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번 개발 보조금 지급으로 Opolis는 다이를 플랫폼에 연동하여 도와 사용자들의 디파이와 다이 사용을 장려할 것입니다.

 유튜브 채널을 통해 메이커 커뮤니티 회의에 대한 최신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협업 및 파트너십 소식

 현재 메이커다오는 더 월드 뱅크(The World Bank)와의 협업을 통해 브라질의 어린이들이 블록체인 기술의 기초를 배우도록 돕고 있습니다. 자랑스런 젊은이들과 함께 이러한 뜻 깊은 일을 하게되어 영광입니다.

브라질의 학생들에게 블록체인 기술 기초를 교육하고 있는 선생님들. Worldbank.org 사진 제공.

 게이머분들께는 기쁜 소식입니다! 게임 개발사 노드브릭(Nodebrick Inc.)의 플래그쉽 게임인 인피니티 스타(Infinity Star)가 다이를 개인간(Peer-to-peer) 거래시장인 OpenSea에 도입합니다. 많은 게임 사용자들이 곧 가격 변동성에 대한 위험없이 평등한 금융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완전히 새로운 생태계를 체험해보고 사용하기 시작할 것입니다.


지난 행사 후기

 남두완 메이커다오 한국 사업 개발 대표가 가격 변동성 없이 판매자와 구매자가 거래하는 방법에 대해서 오리진 프로토콜과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아래는 인터뷰 영상입니다.

메이커다오 유럽 사업 개발 대표 Gustav Arentoft는 컨센시스(ConsenSys) 미디어와의 인터뷰에서 전세계의 경제 개발이 탈중앙 금융에서 하는 역할과 스테이블 코인의 현 상황 및 메이커다오의 미래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으며, 이후 Ethereal Tel Aviv 행사에 참가하여 발표하였습니다.

 메이커다오는 올 해로 5회차를 맞이하는 이더리움 개발자 컨퍼런스(DevCon)에 작년과 마찬가지로 Phase 1 스폰서로 참여합니다. 총 4일간 진행되는 데브콘 행사에서 2일간 부스 전시를 진행하였습니다.

 또한, Gustav Arentoft는 10월 5일에 있었던 Unblock Tokyo에 초청되어 발표하기도 했으며, 오픈 소스로 은행 없이 이뤄지는 화폐 생태계의 중요성에 관해 이야기하였습니다.


다가오는 행사 소식

 Gustav는 또한 10월 31일 오후 2시에 아테네에서 열리는 Decentralized 2019 컨퍼런스의 기술 트랙 패널 토론에 참석할 예정입니다. 할인코드 “gustav20”를 사용하시면 티켓 구매시 20%를 할인 받으실 수 있습니다.

 메이커다오가 후원하거나 참석하는, 혹은 참석할 예정인 다른 행사들에 관해 궁금하시다면 이벤트 페이지를 즐겨찾기 하셔서 최신 정보를 얻으실 수 있습니다.

참고 : 만약 메이커 또는 다이와 관련된 행사(밋업, 패널토론, 담화, 워크샵 등)를 기획중이라면,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메이커다오가 시행하고 있는 행사 보조금 정책에 대해 확인하려면 링크를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최신 다이 연동 소식

 영국의 LoCoins가 다이를 자사 핵심 서비스에 도입하였습니다. Locoins는 현재 유럽의 일부 지역을 선별하여 암호화폐/현금 교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이가 결제 처리 플랫폼인 CoinPayments에 새로운 결제 수단으로 지원됩니다. 이제 CoinPayments 스토어에서 판매자들은 플러그인(Plugin), API, POS 인터페이스 등을 통해 암호화폐로 결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CoinPayments 사진 제공

 TernioBlockcard가 다이를 연동하였습니다. 사용자들은 이제 비자가 연동된 카드로 어디서든 스테이블 코인 다이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해당 카드 결제는 애플 페이와 구글 페이도 지원합니다.

 이제 WeShopwithCrypto.com에서 다이가 결제 수단으로 지원됩니다! 구매자들에게는 수수료가 없으며, 판매자에게는 주문당 2%의 고정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ITAM Games의 다크타운(DarkTown) 캐릭터에 희귀한 색을 입힌 메이커다오 전용 스킨을 입힐 수 있습니다. 지금 바로 ITAM 스토어에서 구매할 수 있습니다.

 현재 UMA Protocol의 테스트넷인 Rinkeby에서 이용 가능한 "신세틱 토큰 빌더(Synthetic Token Builder)"가 다이를 활용해서 신세틱 토큰을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신세틱 토큰(Synthetic token) : 외화부터 주식에 이르는 자산 가격과 연동된 토큰. 실제 자산이 아닌 담보 자산과 연동 되어있기 떄문에, 금융 자산을 실제 소유할 필요 없이 투자 가능.

 다이가 이제 Atomic Swap Wallet에 지원됩니다!

 독일의 Chainsulting이 보안 감사 및 컨설팅 서비스의 대가로 다이를 받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시드니의 감사 기관이자 메이커의 파트너사에 감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Sigma Prime 역시 자사의 서비스에 대한 결제를 다이로 받기 시작했습니다!

 마지막으로, 다이가 FlareWallet에 완전히 연동되어 지갑 내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메이커 재단과 함께하실 분을 찾습니다!

끊임 없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메이커 재단의 끝내주는 팀과 함께하실 멋진 분을 찾고 있습니다! 관심이 있으신 분께서는 메이커다오 구인 현황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메이커다오에 대한 더 많은 정보

홈페이지 : https://makerdao.com/
카카오톡 : https://open.kakao.com/o/giWg6J2  비밀번호 : maker
트위터 : https://twitter.com/makerdao
미디엄 : https://medium.com/makerdao
레딧 : https://www.reddit.com/r/MakerDAO/

October 11,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