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 메이커: 2020년 4월

May 7, 2020

 4월은 메이커 커뮤니티에게 엄청나게 바쁜 한 달이었습니다! 메이커 거버넌스는 단일-담보 다이(SCD; Single Collateral Dai) 시스템을 폐쇄할 계획을 세우고, 메이커 개선안(MIP)과 완전한 탈중앙화에 대해 토론하며 분위기가 고조되었습니다.

 메이커 재단은 새로운 이사회의 구성원들의 합류를 환영하며, FIFA 20 Championship에 처음으로 후원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세계 각지의 사업 개발부서와 커뮤니티 총괄 구성원들은 새로운 가상 행사들을 기획 및 운영하기도 했습니다. 아래에 모두 설명드리기 전에, 우선 2020년 4월 30일 7:45 PT를 기준으로 daistats.com이 제공하는 몇 가지 지표들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총 다이(Dai): 101,188,570.48

이더리움(ETH)으로 발행된 다이: 99,837,515.8 (98.66%)

베이직 어텐션 토큰(BAT)으로 발행된 다이: 435,313.12 (0.43%)

USD 코인(USDC)으로 발행된 다이: 823,310.64 (0.81%)

이더리움 안정화 수수료: 0%

베이직 어텐션 토큰(BAT) 안정화 수수료: 0%

USD 코인(USDC) 안정화 수수료: 6%

다이 예치 보상(DSR): 0%

DSR에 예치된 다이: 9,890,428.52 (9.77%)

개설된 볼트: 8,668


메이커 재단이 새로운 이사회를 구성합니다.

 메이커 재단의 새로운 이사회 구성원은 다음과 같습니다. 메이커다오의 Co-founder 및 메이커 재단의 현 CEO Rune Christensen, 메이커 재단 회장 및 COO Steven Becker, 뉴 햄프셔 피어스 스쿨 법대의 법학과 학과장 Tonya M. Evans, TrueLayer의 COO 및 최고 준법 책임자 Shefali Roy.

재단의 외부에서 두 명의 존경받는 인재를 데려온 덕분에 메이커다오는 다음 단계로 성장하기 위한 원동력과 경험을 갖추게 되었으며, 투명성과 책임성을 갖춘 완전한 탈중앙화를 이룰 수 있을 것입니다.

새롭게 메이커 재단 이사진에 임명된 Tonya M. Evans와 Shefali Roy.

Dai Stats를 소개합니다

블록체인의 투명성은 곧 이용자들로 하여금 탐색할 수 있는 많은 데이터가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데이터들을 한 곳에서 검토하기 위해서는 메이커다오의 스마트 계약 총괄 Mariano Conti가 독립적으로 만든 Daistats.com만한 것이 없습니다. Daistats.com에 대한 안내를 통해 해당 페이지에 있는 프로토콜의 모든 지표들을 살펴보고, 각 숫자가 지닌 더 큰 의미를 알아보도록 합니다.


스테이블 코인 다이의 실사용 사례와 이점 Top 10

매일 전세계의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스테이블 코인 다이의 이점과 실사용 사례들을 접하고 있습니다. 그 열 가지 사례를 소개드리고자 합니다.


다이가 탈중앙화된 앱들에 사용되는 방법과 이유

 탈중앙 금융(DeFi; Decentralized Finance) 영역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암호화폐인 스테이블코인 다이는 전체 프로젝트 생태계에 지원되고 있습니다. 메이커 개발자 문서와 튜토리얼을 참고하면, 누구나 프로젝트에 다이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링크 참조).

메이커다오는 사용자에 친숙한 문서들과 튜토리얼들을 제공하고 있으며, 깃헙 페이지를 통해 개발자들을 위한 광범위한 안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코드 기반의 결합가능한 인프라, 메이커 디파이 생태계를 소개합니다.

 메이커 프로토콜은 마치 레고 블록과 같은 구조를 띄고 있기 때문에, 개발자들은 메이커다오의 탈중앙화된 스테이블코인 다이의 장점을 활용하여 이용자들에게 쉽고 빠르게 금융 솔루션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오픈 소스 코드로 제공되는 메이커다오의 깃헙(Github) 라이브러리를 활용하면, 디파이 구성요소들은 계속해서 사용되거나 더 나은 혁신을 위해 재구성될 수 있습니다. 메이커 프로토콜이 가진 결합성과 인기가 고속 성장하고 있는 디파이의 흐름을 더욱 가속화시키는 방법은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단일-담보 다이(Single-Collateral Dai) 시스템 운영 중지 안내

 메이커 커뮤니티는 SCD 시스템의 운영 중지 및 비상 정지에 대해 최근 더 깊이 논의해왔습니다. 4월 6일에 거버넌스 투표가 시작되었으며, 커뮤니티는 최종적으로 2020년 4월 24일, 집행 투표를 통해 SCD 시스템의 운영 중지를 개시하는 제안에 지지를 표명하였습니다.

 4월 24일, 커뮤니티는 투표의 통과와 실제 SCD 시스템 운영 중지(5월 12일 15:00 UTC) 사이에 ‘유예 기간(Grace period)’을 갖는 것에 동의하였습니다. SCD 시스템 운영 중지 관련 절차에 대한 세부 내용은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웹 3.0은 금융 서비스 이용자에게 어떤 것을 가져올까요?

 블록체인 기술을 포함한 새로운 기술들은 웹 3.0을 지원하고 개인과 기업이 제 3자의 간섭 없이도 국경간 송금을 더 잘 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다이와 같은 암호화폐와 메이커 프로토콜 같은 탈중앙화된 금융 시스템은 이러한 문제의 해결에 중추적인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웹 3.0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는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난 자료 다시 보기

국제 송금하는 가장 싼 방법이요? 암호화폐가 있죠!

 2018년 한 해에만 전세계의 송금 총액은 6,890억 달러이며, 전통적인 송금 서비스업자들은 최대 11%의 수수료를 부과하고 있습니다. 암호화폐 송금은 더 좋고 저렴한 대안입니다.

국제 송금 시 발생하는 hard cost와 soft cost

개발 관련 자료

메이커 프로토콜 기술 문서

업그레이드된 메이커 프로토콜에 대해 여러분이 필요할 모든 것들이 (매우 기술적인) 문서에 담겨있습니다!


개발자 안내

 메이커다오의 개발자 안내 문서는 메이커의 스마트 컨트랙트, SDK, API, 제품 및 파트너들과 연동하는 모든 분들께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해당 안내서를 즐겨찾기 하시고 언제든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거버넌스 업데이트

메이커 개선안(MIP)

 4월 6일, 최초의 13 메이커 개선안(MIP)이 메이커다오의 탈중앙화를 위해 도입되었습니다. MIP는 모든 커뮤니티 구성원들에게 핵심 문제들을 정의하고 변경 작업을 제안하고 시스템에 추가하는 메커니즘을 제공합니다. 메이커 포럼에 참여하여 MIP에 대한 토론을 직접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메이커 개선안(MIP) 타이밍 투표가 진행중입니다.

 초기 메이커 개선안(MIP; Maker Improvement Proposal)가 공개된지 21일째 되는 4월 27일, 메이커 거버넌스 타이밍 투표가 진행되었습니다. 커뮤니티 구성원들은 5월 1일, 13개의 메이커 개선안와 2개의 하위 제안이 비준 투표로 넘어갈지 의사를 표했습니다.


완벽히 탈중앙화를 이룬 메이커 거버넌스는 어떤 모습일까요?

 완벽한 탈중앙화 이후의 메이커 프로토콜 거버넌스에 커뮤니티가 대비할 수 있도록, 자립형 다오(DAO)의 핵심 요소에 관한 토론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미래의 메이커 거버넌스가 어떤 모습일지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자립 가능한 메이커다오의 세 가지 요소

MKR 보유자의 책임: 탈중앙화된 메이커다오 거버넌스 투표 참여

 메이커 거버넌스 절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것은 MKR 보유자들의 권리일 뿐 아니라, 의무입니다. 거버넌스 프로세스를 보호하고 개선하는 방법에 관해서는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달에 있었던 일련의 거버넌스 및 집행 투표

 4월에 있었던 투표의 결과로 안정화 수수료에 변경이 있었습니다. ETH와 BAT의 수수료가 각각 0%와 0.5%로 하향 조정되었고, USDC의 안정화 수수료는 6%가 되었습니다. 다이 예치 보상은 0%로 유지되었습니다. 이러한 숫자들은 2020년 4월 30일 7:45 PT 기준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여론 조사와 투표 이력은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거버넌스, 리스크 및 커뮤니티 관련 사안들에 대한 최신 정보를 확인하시려면 MakerDAO Public Events Calendar를 즐겨찾기 하시기 바랍니다. 메이커 신규 사용자 분들은 MakerDAO Governance Risk Framework에 대한 블로그 자료들을 확인하실 수도 있습니다.


Rune의 라디오 출연

 4월 8일, CEO Rune이 Camila Russo의 팟캐스트에 첫번째 게스트로 출연하였습니다.

 4월 21일에는, POV 크립토 팟캐스트에 참여하여 메이커다오의 모든 것에 대해 심층적으로 다루었습니다.

 다음날, Rune은 Cointelegraph와의 대화에서 다이의 안정성을 늘리기 위한 메이커다오의 계획과 탈중앙 금융(DeFi) 및 중앙 금융(CeFi)의 합병에 대해서 논하였습니다. (아래 영상 참고)


최신 연동 소식

 쿼크체인의 공식 암호화폐 지갑 QPocket이 이제 다이를 지원합니다.

 이용자들에게 편리한 디지털 자산 예금 및 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HashKey Hub가 다이를 지원하기 시작했습니다.

 추천인 광고 캠페인 플랫폼 2key Network의 추천인 보상이 이제 다이로 제공됩니다.

 개인간(P2P) 할인 기프트 카드 거래소 Redeem이제 공식적으로 다이를 지원합니다.


커뮤니티 및 행사 돌아보기

 메이커다오가 4월 18-19일, FIFA 20 Championship에 후원하였습니다. 해당 토너먼트는 Paulo Dybala, Diego Schwartzman, SatoshiTango LVP(Video Game Player League), 메이커다오, 아르헨티나 적십자사(다이로 기부 진행)가 공동 주관하였습니다. 해당 토너먼트는 Twitch를 통해 생중계되었습니다. 해당 경기에 관한 블로그 글은 다음달의 보고에서 다룰 예정입니다.

경기 중에 스크린에서 볼 수 있었던 실시간 다이 기부 배너는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4월 1일, 메이커다오의 연동 부문 이사 Nikolaj Lollike는 블록체인 기술과 암호화폐가 현재 어디에 와 있고 2030년에는 어디로 갈 것인가에 관해 토론하는 온라인 행사에 참여하였습니다.

메이커다오의 연동 부문 이사 Nikolaj Lollike가 블록체인 기술과 암호화폐의 미래에 관해 토론하였습니다.

4월 5일 일요일에는 메이커다오의 스마트 계약 부문 이사 Mariano Conti가 NONCON 2020 가상 행사에서 지난 6개월간 다중-담보 다이의 성장에 대해 발표했습니다. Conti는 다이가 디파이 생태계를 무허가적인(Permissionless) 방법으로 발전시키는 것에 대해 토론하였습니다. 링크를 통해 전체 내용을 확인해보세요.

 일본 커뮤니티 총괄 Kathleen Chu는 4월 9일, Blockchain Collaborative Consortium이 주최한 온라인 세미나에서 어떻게 다이와 메이커 프로토콜이 작동하는지 토론하였습니다. BCCC는 블록체인 기술이 널리 사용되도록 힘쓰는 일본의 단체입니다.

4월 14일, 메이커다오의 Global Legal Counsel 팀 소속 Jacek Czarnecki는 온라인 패널 토론에 참여해서 디파이가 미래의 자본 시장이 될 것인가에 대해 이야기하였습니다. Frankfurt Blockchain Centre의 Philipp Sander 교수가 사회를 맡은 해당 패널 토론에는, University of Basel의 Fabian Schär 교수와 Ernst & Young의 Magnus Jones, Future Wealth & Technologies의 Rams Barathy가 함께했습니다.

 Nikolaj Lollike는 4월 16일, Blockdown 2020 Conference의 가상 패널 세션에 참여하여 메이커다오와 다이를 1,500 명의 참여자들을 상대로 소개하였습니다. 아래 영상을 확인해보세요.

4 월 17일, 메이커다오의 유럽지부 사업 개발 담당 Gustav Arentoft는 스위스의 Crypto Valley Association이 주최한 첫번째 가상 행사(“코로나 이전과 이후의 시대에서 스테이블 코인이 미치는 영향”)에 참여하였습니다. Gustav는 청중에게 다이를 소개하고 메이커다오의 최근 소식을 전했습니다. 주최측에 따르면 행사에는 총 60개국의 450명 이상의 사람들이 참여하였습니다. Gustav의 발표를 보시려면 링크를 클릭하세요.

 일주일 뒤인 4월 24일, 메이커다오의 유럽 커뮤니티 총괄 Maria Magenes는 ETHTurin 행사에서 Idel Finance 및 PieDAO의 창립자와 함께 “디파이를 재구성하다-리스크 다변화”를 주제로 토론했습니다. 토론은 디파이 영역에서 탈중앙화된 자율 조직(DAO) 및 그와 연결된 리스크, 어려움 및 미래 가능성을 안건으로 진행되었습니다. ETHGlobal 이벤트의 일부로써 진행된 ETHTurin은 교육 목적의 토론이 포함된 해커톤입니다.

이탈리아를 거점으로 하는 유럽 대표 Maria Magenes가 디파이와 메이커 거버넌스에 대해 ETH Turin에서 토론하고 있다.

유튜브 채널을 통해 메이커 커뮤니티 회의에 대한 최신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가오는 행사

5월 1일: DeFi Full-Stack Summit - Virtual

5월 7-6일: Ethereal Summit New York 2020 - Virtual

5월 11일: Consensus Distributed - Virtual

5월 19-20일: Anon Summit 2020 - Virtual

5월 25일: BlockConf - Virtual

9월 22-24일: Money 20/20 Europe 2020 - Amsterdam, Netherlands

12월 9-10일: Paris Blockchain Week Summit

메이커다오가 후원하거나 참석할 예정인 행사들에 대한 추가 정보는 Events page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만약 메이커 또는 다이와 관련된 행사 (밋업, 패널토론, 담화, 워크샵 등)를 기획중이신 경우,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메이커다오가 시행하고 있는 행사 보조금 정책에 대해 확인하려면 링크를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메이커 재단과 함께하실 분을 찾습니다!

끊임없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메이커 재단의 끝내주는 팀과 함께하실 멋진 분을 찾고 있습니다! 관심이 있으신 분께서는 메이커다오 구인 현황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여러분, 부디 항상 안전하고 건강하시기를 바랍니다!


메이커다오에 대한 더 많은 정보

홈페이지: https://makerdao.com/
카카오톡: https://open.kakao.com/o/giWg6J2  비밀번호 : maker
트위터: https://twitter.com/makerdao
미디엄: https://medium.com/makerdao
레딧: https://www.reddit.com/r/MakerDAO/

May 7,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