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 메이커: 2020년 6월

July 7, 2020

지난 6월, MKR 보유자들은 총 4가지의 신규 담보를 채택했습니다. 따라서, 이제 KNC(Kyber Network), ZRX(0x), TUSD(TrueUSD), USDC-b(다른 리스크 매개변수를 가지는 Circle의 USDC 토큰) 토큰을 이용해 다이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메이커 투표 커뮤니티는 세계 경제의 금융 안정성과 투명성을 제고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함께 노력할 것입니다.

 아직 풀어 낼 많은 이야기가 있지만, 2020년 6월 30일 2:30 PM EST 기준으로 daistats.com이 제공하는 지표들을 먼저 살펴보겠습니다.

총 다이(Dai): 128,536,486.81

이더리움(ETH)으로 발행된 다이: 115,775,234.42 (90.07%)

베이직 어텐션 토큰(BAT)으로 발행된 다이: 133,437.68 (0.1%)

더블유 비티씨(WBTC)로 발행된 다이: 10,000,062.74 (7.78%)

카이버 네트워크(KNC)로 발행된 다이: 104,914.15 (0.08%)

제로 엑스(0x)로 발행된 다이: 3,086.4 (0%)

USD 코인-A(USDC-A)으로 발행된 다이: 1,336,569.06 (1.04%)

USD 코인-B(USDC-B)으로 발행된 다이: 0 (0%)

트루 유에스디(TUSD)로 발행된 다이: 0 (0%)

이더리움 안정화 수수료: 0.25%

베이직 어텐션 토큰(BAT) 안정화 수수료: 0.25%

USD 코인-A(USDC-A) 안정화 수수료: 1.00%

USD 코인-B(USDC-B) 안정화 수수료: 50.25%

더블유 비티씨(WBTC) 안정화 수수료: 1.25%

트루 유에스디(TUSD) 안정화 수수료: 0.25

카이버 네트워크(KNC) 안정화 수수료: 4.25

제로 엑스(0x) 안정화 수수료: 4.25

다이 예치 보상(DSR): 0%

DSR에 예치된 다이: 16,778,073.51 (13.05%)

개설된 볼트: 10,744

지난 글 다시보기

메이커 볼트를 개설한 다음에는 뭘 해야할까요?

메이커 재단이 가장 최근 공개한 “메이커 볼트를 개설하는 방법” 영상을 보시면 스테이블 코인 다이를 생성하는 것이 얼마나 쉬운지 알 수 있습니다.

다이를 지원하는 직불 카드가 메이커 프로토콜의 대중화를 앞당기는 방법

 암호화폐 직불 카드는 기존의 비자(Visa)나 마스터카드(Mastercard)의 인프라를 활용하여 블록체인 기술과 디지털 자산을 전통 결제 시스템에 연결합니다. 이러한 카드에 다이를 연동하는 것은 곧, 메이커 프로토콜의 연동하는 것과 새로운 금융 서비스를 가능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직불카드에 다이를 연동하는 것은 암호화폐와 전통 금융 세계를 연결하는 중요한 다리가 될 것입니다.

다이 게이밍 이니셔티브 업데이트: 첫번째 메이커다오 게임 바운티 수상자

초기 단계의 두 프로젝트 Marble Cards와 Battle DAO는, 각각 최우수 다이 지원 사례로 1,500 Dai를 수상하였습니다. 두 프로젝트 모두 혁신적인 방식을 선보여 수상 자격이 충분함을 입증했습니다.

탈중앙 금융(DeFi)의 트렌드

 탈중앙 금융(DeFi)은 블록체인 세계에서 흥미롭고 높은 가치를 지니게 되었으며, 대중의 눈길을 끄는 혁신으로 지난 2년간 점점 더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메이커 프로토콜이 그 최전선에 있습니다.

지난 자료 다시 보기

다이가 무엇인가요?

다이가 라틴 아메리카에서 가장 인기있는 암호화폐가 된 이유

라틴 아메리카의 국민들에게 진정 안전한 거래 수단은 미국 달러입니다. 그러나 달러는 항상 구매하기 쉽지는 않기 때문에, 메이커다오의 스테이블 코인 다이가 필요하게 됩니다. 다이는 이더리움 네트워크 상에 개발되었으며, 탈중앙화된 스마트 계약 시스템과 가격 피드를 기반으로 작동하며, 미국 달러에 상응하는 가치를 유지(Soft-peg)합니다.

개발 관련 자료

메이커 프로토콜 기술 문서

 업그레이드된 메이커 프로토콜에 대해 여러분이 필요할 모든 것들이 (매우 기술적인) 문서에 담겨있습니다!

개발자 안내

 메이커다오의 개발자 안내 문서는 메이커의 스마트 컨트랙트, SDK, API, 제품 및 파트너들과 연동하는 모든 분들께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해당 안내서를 즐겨찾기 하시고 언제든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거버넌스 업데이트

KNC와 ZRX가 메이커 거버넌스의 승인을 받아 메이커 프로토콜의 담보로 채택

  MKR 보유자들은 KNC(Kyber Network)와 ZRX(0x)를 메이커 프로토콜의 새로운 담보 자산으로 채택하는데 동의하였습니다. 이제 누구나 Oasis Borrow에 지갑을 연결하고 메이커 볼트에 두 토큰을 예치하여 다이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TUSD와 USDC-B가 메이커 거버넌스의 승인을 받아 메이커 프로토콜의 담보로 채택

MKR 보유자들은 TUSD(TrueUSD)와 USDC-B(기존 USDC 토큰과 다른 리스크 매개변수를 지님)를 메이커 프로토콜의 새로운 담보 자산으로 채택하는데 동의하였습니다. 두 토큰 모두 미국 달러를 기반으로 하는 ERC20 스테이블 코인이며, 메이커 볼트를 개설해 다이를 생성하는데 쓸 수 있습니다. 참고: 글을 쓰는 현재, TUSD 공지된 스마트 계약 업그레이드로 인하여 볼트의 사용이 일시 중지되었습니다.

5월의 거버넌스 리뷰

6월의 거버넌스 투표와 집행 투표

6월 29일: 거버넌스 투표: 기초 비율 및 WBTC 부채 한도와 리스크 프리미엄 조정
6월 26일: 집행 투표: 기초 비율 및 DSR 상향 조정, KNC, ZRX 담보 추가
6월 22일: 집행 투표: 월간 MIP 공식 비준거버넌스 투표: 기초 비율과 DSR 조정 및 커뮤니티 청신호
6월 15일: 거버넌스 투표: 월간 MIP, KNC와 ZRX 담보 추가 및 오라클 지정 등
6월 12일: 집행 투표: 기초 비율 상향 조정
6월 8일: 거버넌스 투표: 기초 비율, DSR 스프레드 조정 및 MIP 투표
6월 5일: 집행 투표: ETH 부채 한도 상향 조정
6월 1일: 거버넌스 투표: 기초 비율 조정 등

거버넌스, 리스크 및 커뮤니티 관련 사안들에 대한 최신 정보를 확인하시려면 MakerDAO Public Events Calendar를 즐겨찾기 하시기 바랍니다. 메이커 신규 사용자 분들은 MakerDAO Governance Risk Framework에 대한 블로그 자료들을 확인하실 수도 있습니다.

Rune의 라디오 출연

6월 초, 메이커 재단의 CEO Rune Christensen은 세계에서 가장 큰 테크 행사 중 하나인 CogX에서 두가지 토론에 참여했습니다. 첫번째 토론에서는, 지금 경제 상황과 앞으로 디파이가 보여줄 역할에 대한 그의 생각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다음으로, Rune은 Society 2.0: From Technology-Powered UBI to Decentralised Justice을 주제로 fireside chat에 참석했습니다. CogX 2020 행사에 관련한 영상은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며칠 후, Rune은 6월 18-19일 동안  BlockDown 2.0 가상 컨퍼런스에 참석하여 DeFi vs. CeFi를 주제로 토론했습니다. 그는 DeFi의 편에 서서 이것이 왜 블록체인 산업 밖의 비즈니스와 사람들에게 중요한지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Blockdown 2.0 행사 중 디파이를 옹호하는 Rune

최신 연동 소식

 Morpheus.Network가 자사의 SAAS 미들웨어 플랫폼에 자동화된 공급망 흐름의 일부로 다이를 연동했습니다. 데모 영상은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Wyre사가 새로운 출시작인 WalletPasses를 통해 자사의 이용자들에게 애플 페이(Apple Pay) 위잿으로 현금을 입금하여 훨씬 더 쉽게 암호화폐(다이 포함)를 구매하는 기능을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메이커 관련 푸시 알람(예, “1시간 후 집행 투표가 있습니다!”) 기능도 지원한다고 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메이커 트위터를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메이커 볼트와 다이 예치 보상이 이제 Jelly Swap에서 지원됩니다.

 디지털 신원, 데이터 및 자산을 관리할 수 있는 ONTO Wallet에서 이제 다이가 지원됩니다.

커뮤니티 행사 돌아보기

 첫번째로 개최된 Southeast Asia DeFi Week이 지난 6월 1-5일간 메이커와 Bitcoin Malaysia group의 주최로 진행되었습니다. 참석자들은 5일간 서로 다른 다섯 가지 디파이 기술(Maker, Kyber, Melon Protocol, Aave 및 WBTC)에 대해 공부하였습니다.

 동남아시아 전역의 커뮤니티에게 생중계로 방송된 해당 행사는 한 주 동안 3천명 이상의 참석객을 모집했습니다.

6월 초, 메이커 측에서 Messari가 주최한 Mainnet 2020 행사에 참석했습니다.

 메이커 재단의 사업 개발 부문 이사 Greg Diprisco는 두번에 걸쳐 참석했습니다. 첫번째 참석에서 그는 메이커 프로젝트에 대한 업데이트를 알렸습니다. 두번째로는, Compound와 Synthetix의 설립자들과 함께 Money Legos: Structured Finance 2.0를 주제로 토론하였습니다.

6월 2일에는, 메이커 재단의 핵심 커뮤니티 총괄인 Daivd Utro가 특별한 메이커 커뮤니티 콜인 “DAORushWeek”을 주최하였습니다. 참석자들에게는 메이커다오에 대해 배울 수 있는 매우 좋은 경험이 되었습니다. 내용은 아래의 영상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6월 5일, 메이커 재단의 유럽 커뮤니티 총괄 Maria Magenes가 첫번째 FriDAI Brunch 행사를 주최했습니다. 첫 행사에서는 블록체인 업게의 두 젊은 전문가인 메이커 재단 유럽 사업 개발 담당 Gustav Arentoft와 Centrifuge 제품 파트너십 매니저 Lea Schmitt가 함께했습니다. 대화는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Maria Magenes가 Web 3.0 영역에서 일하는 Gustav와 Schmitt를 인터뷰하는 모습

FriDAI Brunches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Maria의 트위터를 팔로우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6월 11일, 메이커 재단의 아프리카 앰배서더 Sahabia가 DeFi Africa 행사를 두번째로 개최했습니다. 그는 저널리스트이자 아프리카 블록체인 대학의 회장인 Frisco D'Asconia (Afrikanus Kofi Akosah Adusei)를 인터뷰하였습니다. D'Asconia는 해당 지역에서 디파이의 전망에 대한 생각을 공유했습니다.

또한 6월 11일, Maria Magenes는 Oxford의 Saïd Business School (SBS)의 MBA 학생들을 대상으로 블록체인 기반의 자산 관리에 대한 강의에 참여했습니다. Maria는 메이커 프로토콜에 대한 소개와 그것을 가능케하는 스마트 계약을 소개했습니다.

6월 8일, Gustav Arentoft는 ConsenSys의 글로벌 핀테크 총괄 이사이자 CMO인 Lex Sokolin와 함께 Developments in Decentralised Finance를 주제로 토론회에 참여했습니다. 해당 토론은 유럽 최대 핀테크 협회인 UCL Fintech가 주최하는 웨비나 시리즈 Crypto, Blockchain & Beyond—Fintech & the New Normal의 일부이며, 참여자들이 디파이 영역에 빠져들 수 있도록하는 교육 자료를 제공했습니다. 링크 참조.

6월 23일, 메이커 재단의 일본 커뮤니티 총괄 Kathleen Chu는 매월 열리는 Yashashikunai (Not-so-easy) DeFi에서 메이커 거버넌스와 MKR 토큰의 활용성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메이커다오와 MKR 토큰 보유자들의 역할을 설명하는 Kathleen Chu

유튜브 채널을 통해 메이커 커뮤니티 회의에 대한 최신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가오는행사

7월 2일: DeFi x Gaming meetup with Axie Infinity and MakerDAO (Virtual)

7월 2일: LongHash Hatch 4: Through the DeFi Looking Glass (Virtual)

7월 3일: FriDAI Brunch #2 Potential of DeFi in India and Malaysia (Virtual)

Axie Infinity의 Aleksander와 메이커 재단의 Gustav와 함께 DeFi x Gaming fireside chat을 확인해보세요.

7월 4일: 2020 China-Singapore Blockchain Leaders Online Summit (Virtual)

7월 5일: 2020 Hangzhou International Blockchain Week (Hangzhou, CN)

7월 14일: LenDit Fintech: How DeFi Will Reshape Global Finance (Virtual)

9월 15-16일: Copenhagen Fintech Week 2020 (Virtual)

9월 22-24일: Money 20/20 Europe 2020 - Amsterdam, Netherlands

12월 9-10일: Paris Blockchain Week Summit

메이커다오가 후원하거나 참석할 예정인 행사들에 대한 추가 정보는 Events page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만약 메이커 또는 다이와 관련된 행사 (밋업, 패널토론, 담화, 워크샵 등)를 기획중이신 경우,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메이커다오가 시행하고 있는 행사 보조금 정책에 대해 확인하려면 링크를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메이커재단과함께하실분을찾습니다!

끊임없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메이커 재단의 끝내주는 팀과 함께하실 멋진 분을 찾고 있습니다! 관심이 있으신 분께서는 메이커다오 구인 현황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여러분, 부디 항상 안전하고 건강하시기를 바랍니다!


메이커다오에 대한 더 많은 정보

홈페이지: https://makerdao.com/
카카오톡: https://open.kakao.com/o/giWg6J2  비밀번호 : maker
트위터: https://twitter.com/makerdao
미디엄: https://medium.com/makerdao
레딧: https://www.reddit.com/r/MakerDAO/

July 7,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