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 메이커: 2020년 9월

October 13, 2020

9월은 다이의 부채 한도가 수차례 증가하면서 10억 개라는 성과에 점점 다가서는 달이었습니다. 추가로, 메이커 프로토콜의 청산 시스템이 업그레이드(1.2)되었고 새로운 담보 자산들이 추가되었으며 디지털 예술 시장이 왜, 어떤 방식으로 다이를 받아들이는지 등에 대해 알 수 있었습니다.

 우선, 2020년 9월 30일 12:15pm PT 기준으로, daistats.com의 지표들을 살펴보면서 이야기를 시작해보겠습니다.

총 다이(Dai): 894,136,646.63

이더리움(ETH)으로 발행된 다이: 353,517,087.65 (39.54%)

베이직 어텐션 토큰(BAT)으로 발행된 다이: 4,043,000.61 (0.45%)

USD 코인-A(USDC-A)으로 발행된 다이: 369,854,665.66 (41.36%)

더블유 비티씨(WBTC)로 발행된 다이: 83,955,940.9 (9.39%)

USD 코인-B(USDC-B)으로 발행된 다이: 5,310.28 (0%)

트루 유에스디(TUSD)으로 발행된 다이: 49,647,513.68 (5.55%)

카이버 네트워크(KNC)로 발행된 다이: 59,005.48 (0.01%)

제로 엑스(0x)로 발행된 다이: 89,755.85 (0.01%)

마나(MANA)로 발행된 다이: 326,468.03 (0.04%)

팍스(PAX)로 발행된 다이: 29,739,231.73 (3.33%)

테더(USDT)로 발행된 다이: 427.89 (0%)

이더리움(ETH) 안정화 수수료: 2.25%

베이직 어텐션 토큰(BAT) 안정화 수수료: 4.25%

USD 코인-A(USDC-A) 안정화 수수료: 4.25%

더블유 비티씨(WBTC) 안정화 수수료: 4.25%

USD 코인-B(USDC-B) 안정화 수수료: 50.25%

트루 유에스디(TUSD) 안정화 수수료: 4.25%

카이버 네트워크(KNC) 안정화 수수료: 4.25%

제로 엑스(0x) 안정화 수수료: 4.25%

마나(MANA) 안정화 수수료: 12.25%

팍스(PAX) 안정화 수수료: 4.25%

테더(USDT) 안정화 수수료: 8.25%

다이 예치 보상(DSR): 0%

DSR에 예치된 다이: 283,750,700.54

개설된 볼트: 15,364

블로그 요약

다이가 NFT 디지털 예술 및 문화 시장의 화폐가 된 방법

 각 플랫폼들과 예술가들이 NFT 기술과 다이를 연동하여 기존의 예술 시장을 더 접근성 높고 혁신적인 방향으로 재해석하는 방법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이더리움 스마트 계약이 다이와 메이커 프로토콜 및 디파이를 강화하는 방법

이더리움의 스마트 계약들은 이더리움 블록체인 상에서 작동하는 다이와 메이커 프로토콜을 포함한 모든 탈중앙화된 토큰과 애플리케이션 및 프로토콜을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 스마트 계약들은 디파이(DeFi)의 정수이며, 메이커다오(MakerDAO)가 탈중앙화된 방식으로 작동할 수 있게 합니다.

메이커 재단의 새로운 이사회 구성원인 Sandy Khaund를 소개합니다.

 Ticketmaster의 블록체인 제품 Vice President인 Sandy Khaund는, 8월 10일자로 메이커 재단의 이사회의 비상임 이사로 임명되었습니다. Sandy는 지난 4월에 임명된 다른 비상임 이사 Tonya M. Evans 및 Shefali Roy, 재단 이사 Rune Christensen 및 Steven Becker 그리고 케이만 제도 이사 Eduardo Silva 및 David van Dunyhoven과 함께 일할 예정입니다.

메이커 프로토콜의 청산 시스템 업그레이드 1.2가 출시되었습니다.

 청산 시스템의 재 설계로, 담보 경매에 대한 커뮤니티의 참여가 늘어날 것으로 보입니다. 이를 통해, 다이의 달러 가치 연동을 더 안정적으로 유지하면서도 탈중앙화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지난 자료 다시 보기

메이커 프로토콜에서 다이 부채 한도의 중요한 역할

지난 몇 달 동안은 디파이와 메이커 생태계에 있어서 주목할 만한 시간이었으며, 그에 따라 부채 한도가 전례 없는 수준으로 성장했습니다. 다이 부채 한도가 무엇이고, 이것이 왜 전체 메이커 생태계에 중요한지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전세계 주요 화폐들 사이의 다이

누가, 왜 메이커 프로토콜을 이용할까요?

 메이커 프로토콜은 강력한 금융 도구들을 제공하는 한편, 다이는 해당 도구들의 내재된 가치를 드러냅니다. 이 둘은 함께 다양한 방식으로 이용자들에게 혜택을 주는 디파이 프로젝트 생태계의 성장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개발 관련 자료

메이커 프로토콜 기술 문서

 업그레이드된 메이커 프로토콜에 대해 여러분이 필요할 모든 것들이 (매우 기술적인) 문서에 담겨있습니다!

개발자 안내

 메이커다오의 개발자 안내 문서는 메이커의 스마트 컨트랙트, SDK, API, 제품 및 파트너들과 연동하는 모든 분들께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해당 안내서를 즐겨찾기 하시고 언제든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거버넌스 업데이트

혹시 놓치셨다면, 지난 거버넌스 리뷰(8월)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9월의 거버넌스 투표와 집행 투표

거버넌스, 리스크 및 커뮤니티 관련 사안들에 대한 최신 정보를 확인하시려면 MakerDAO Public Events Calendar를 즐겨찾기 하시기 바랍니다. 메이커 신규 사용자 분들은 MakerDAO Governance Risk Framework에 대한 블로그 자료들을 확인하실 수도 있습니다.

Rune Radio 출연

 9월 10일, Rune은 “The World of DeFi”라는 주제의 바이낸스 서밋에 참여했습니다. Rune과 다른 주요 업계 참여자들은 디파이의 초창기와 성장, 블록체인 상호운용성 및 프로젝트 개발의 익명성 등에 관해 논의했습니다.

 9월 중순, Rune은 북유럽의 가장 큰 핀테크 행사인 Copenhagen Fintech Week 2020에서 Hive Online, Binance, Bakari의 대표들과 함께 온라인 토론에 참여했습니다. 올 해의 주된 논의 사항은, UN의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를 중심으로 한 지속가능성과 기업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이었습니다. Rune은 아프리카에 지역적 초점을 두고 블록체인의 투명성과 토큰화, 민주화에 대하여 그의 비전과 통찰력을 공유했습니다.

Copenhagen Fintech Week 2020에서 블록체인 기술에 대해 이야기하는 Rune

최신 연동 소식

 메이커 재단이 Pundi X와 다시 한번 협업했습니다. 이번에는 서부 아프리카의 국가인 가나(Ghana)에서 다이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것이었습니다. 해당 네트워크는 상인이 다양한 상품과 서비스에 다이 결제를 빠르고 쉽게, 그리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Polyient Games가 다이를 연동하였습니다.

다이는 GoodDollar의 화폐 보유고에서 사용하는 첫번째 암호화폐가 되었습니다. GoodDollar는 코인이자 지갑이며, 누구나 휴대 전화를 통해 기본 소득을 받을 수 있게 합니다.

한정판 다이 카드가 인기있는 블록체인 기반 게임 Spells of Genesis에 10월 6일자로 출시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커뮤니티 재조명

메이커다오의 커뮤니티 개발 팀은 거버넌스 및 리스크 미팅, 담보 추가 회의, 긴급 거버넌스 회의 등과 같은 중요한 공개 회의들을 요약하여 자료를 생산할 수 있는 기여자들을 찾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행사 돌아보기

 메이커 재단의 유럽 사업 개발 담당 Gustav Arentoft가 Swedish Blockchain Association의 온라인 세미나에 9월 1일 참여하여 디파이와 메이커를 소개하였습니다. 아래의 영상으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2일 후, Gustav는 Balancer, Ren, MyEtherWallet 및 Polymarket의 대표들과 함께 디파이의 확장성과 파괴적 잠재력에 대해 토론했습니다. 해당 온라인 토론은 Iconic Holding이 주관하였으며, 아래 동영상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9월 4일, 메이커 재단의 유럽 및 아프리카 커뮤니티 총괄인 Maria Magenes는 메이커 재단 탈중앙화 거버넌스 설계자 Charles St Louis와 함께 네번째 FriDAI brunch를 진행했습니다. Charles는 탈중앙화된 거버넌스가 작동하는 방식과 왜 이것이 메이커다오 프로젝트의 성공에 중요한 것인지 설명했습니다. 대화 후, Charles는 참여자들에게 재미있는 퀴즈를 제공하였고, 답변자들은 다이가 장식된 양말을 선물받았다고 합니다.

참여자들에게 퀴즈 질문에 대한 답을 알려주고 있는 Charles

참여자들에게 퀴즈 질문에 대한 답을 알려주고 있는 Charles

 9월 6일, 메이커 재단 회장이자 COO인 Steven Becker가 Bad Crypto 팟캐스트에 출연했습니다. 그는 다이와 같은 암호화폐가 어떻게 디파이를 강화시키고 더욱 폭 넓은 금융 시스템을 향한 길을 만드는데 도움을 주는지에 대해 이야기 했습니다.

 9월 9일, 메이커 재단의 일본 커뮤니티 총괄 Kathleen Chu는 11번째 Yasashi DeFi를 진행했습니다. 해당 행사에서는 이자 농사(Yield farming)에 대해 중점적으로 다뤘으며, 이자 농사의 작동 방식과 리스크에 대해 이야기 했습니다. 여러 프로토콜의 사례 분석과 최근의 이자 농사들에 대해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9월 14일, 남두완 메이커 재단의 한국 대표이자 APAC 사업 개발 담당자는 Block Live Asia (BLA) 2020의 참석자들에게 메이커 프로토콜을 소개했습니다. BLA는 디파이 교육에 집중된 다양한 디지털 행사들을 주관하고 있습니다.

BLA2020에서 탈중앙화된 메이커 프로토콜에 대해 이야기하는 남두완 APAC 사업 개발 담당자

BLA2020에서 탈중앙화된 메이커 프로토콜에 대해 이야기하는 남두완 APAC 사업 개발 담당자

또한 9월 14일, 메이커 재단의 스마트 계약 팀의 Wil Barnes는 NYC Blockchain Devs virtual meet-up에 참여했습니다. Wil은 메이커 프로토콜과 다이 및 디파이를 다른 개발자들과 블록체인 지지자들, 벤처 투자자들 등에게 소개하였습니다. Wil은 돈의 역사에 관한 발표 이후 토론을 진행하였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올해 초 Dapper Labs의 블록체인 부트캠프에 참여하여 탈중앙화된 거버넌스디파이에 대해 토론한 이후, 메이커다오는 9월 24일, DeFi로 향하는 NFT에 관해 다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메이커 재단의 Cryptovoxels OG인 Vamsi Raju가 토론에 참석하여 Axie, Aavegotchi 및 블록체인 게임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해당 세션Open World Summit 2020의 일부로 진행되었습니다.,

 Cryptoplaza는 “Semana de MakerDAO”를 주최하여 거의 한 주 동안 스페인어를 하는 Cyrptoplaza 참여자들에게 메이커다오에 대해 설명하고 교육하는 대화를 진행했습니다. 9월 28일, 메이커 재단의 남미 커뮤니티 총괄인 Mariano Di Pietrantonio는 Digital Assets Institute의 Jesus Perez와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메이커 재단의 남미 사업 개발 담당자 Nadia Alvarez가 10월 1일 해당 Q&A 시간에 참여하였습니다.

메이커 재단의 Mariano Di Pietrantonio가 메이커다오와 다이에 대해 Digital Assets Institute의 Jesus Perez와 토론하는 장면

메이커 재단의 Mariano Di Pietrantonio가 메이커다오와 다이에 대해 Digital Assets Institute의 Jesus Perez와 토론하는 장면

유튜브 채널을 통해 메이커 커뮤니티 회의에 대한 최신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다가오는 행사

10월 1일: Blockchain Education in Africa (virtual)

10월 6-7일: LA Blockchain Summit #7 (virtual)

10월 13일: 2020 BlahBlock Seminar (virtual)

10월 14일: Coindesk’s invest: ethereum economy (virtual)

10월 16일: DeFi Madrid Presentation Discussions (virtual) 

10월 16-20일: Liquidity 2020 Summit

11월 16-20일: 2020 Global Blockchain Policy Forum

12월 9-10일: Paris Blockchain Week Summit

메이커다오가 후원하거나 참석할 예정인 행사들에 대한 추가 정보는 Events page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만약 메이커 또는 다이와 관련된 행사 (밋업, 패널토론, 담화, 워크샵 등)를 기획중이신 경우,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메이커다오가 시행하고 있는 행사 보조금 정책에 대해 확인하려면 링크를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메이커 재단과 함께하실 분을 찾습니다!

끊임없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메이커 재단의 끝내주는 팀과 함께하실 멋진 분을 찾고 있습니다! 관심이 있으신 분께서는 메이커다오 구인 현황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메이커다오에 대한 많은 정보

홈페이지: https://makerdao.com/
카카오톡: https://open.kakao.com/o/giWg6J2  비밀번호 : maker
트위터: https://twitter.com/makerdao
미디엄: https://medium.com/makerdao
레딧: https://www.reddit.com/r/MakerDAO/

October 13,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