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산 시스템 2.0 업그레이드에 대한 집행 투표

April 26, 2021

메이커 거버넌스 포탈에서 집행 투표가 진행중인 MIP45는, 메이커 프로토콜의 청산 시스템의 업그레이드에 관한 제안이며, 다이의 안정성을 지키는데 일조합니다. MKR 보유자들은 청산 시스템 2.0 제안의 활성화를 두고 투표할 수 있습니다. 만일, 투표가 통과할 시, 시스템의 효율성이 개선되고 옥션 키퍼 소프트웨어를 통해서 커뮤니티 구성원들에게 담보 투표에 참여할 수 있는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하며, 그 외 여러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일년 간의 노력을 보여주는 해당 업그레이드는, 수많은 커뮤니티의 피드백과 지원의 결과물입니다. 중요한 것은, 이것은 DAO가 완전한 탈중앙화로 나아가는 과정에서 재단 팀이 기술적으로 기여하는 마지막 일이라는 것입니다.

아래는 새로운 청산 시스템의 장점과 중요성에 대한 요약이며, 정식 출시를 위해 커뮤니티가 어떻게 준비할 수 있는지를 알려드립니다. 만약 투표가 통과되고 청산 시스템 2.0이 출시될 시, 시스템에 대한 전반적인 개요에 관한 글을 본 블로그를 통해 공유드릴 예정입니다.

새로운 청산 시스템 2.0 – 간단하고 효율적이며 견고합니다.

메이커 프로토콜의 청산 시스템메이커 볼트(Vault)를 통해 발행된 모든 다이(Dai)가 충분한 담보로 보장되도록 함으로써 다이가 미국 달러의 가치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볼트 내의 담보 가치가 해당 자산의 최소 청산 비율 이하로 내려갈 때, 볼트는 청산되며, 담보는 부채와 청산 패널티를 충당하기 위해 경매로 판매됩니다.

현재의 청산 시스템은 다중-담보 다이의 출시 이래 계속해서 프로토콜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동안 많은 변화가 있었고 다이의 확장성을 위해 메이커의 경매 시스템을 개선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수많은 담보 자산이 새롭게 프로토콜에 추가되었고 지난해 다이의 공급량은 20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지난 업그레이드(청산 시스템 1.11.2)는 몇 가지 개선점이 있었지만, 청산 시스템 2.0은 기존의 한계를 극복하고 질적 향상을 도모합니다. 추가로 가장 중요한 것은, 금번 시스템 업그레이드는 메이커다오(MakerDAO) 커뮤니티와 더 큰 디파이 생태계의 관심과 필요가 반영되었다는 점입니다.

기능적으로, 새로운 청산 시스템은 더 높은 보안성과 예측성 및 탈중앙성을 제공하며, 메이커 커뮤니티와 디파이 영역 전체의 폭넓은 참여를 이끌어 냅니다.

요약하면, 청산 시스템 2.0은 아래와 같을 것입니다.

  • 더욱 예측 가능하며, 안전합니다. 새롭게 설계된 시스템은 유명 기관들에 의해 감사되었습니다.
  • 디파이 생태계를 풍요롭게 하는 환경 조성
  • 더 쉽고 저렴하며, 유연한 참여 가능

기술적인 수준에서 보면, 해당 시스템 업그레이드는 프로토콜과 다이 대중화가 가능한 수준으로 효율적으로 청산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핵심 변화는 다음과 같습니다.

  • 새로운 경매 모델. 잉글리시 옥션(English auction) 모델은 초기 요청 가격이 더 높은 더치 옥션(Dutch auction) 모델로 변경되며, 요청 가격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감소합니다.
  • 수락 및 분할 입찰. 볼트 담보는 더 이상 50,000 Dai 만큼씩 구매될 필요가 없습니다. (더 작은 볼트에서는 한번에 구매) 새로운 시스템 하에서는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입찰자들이 요청 가격에 따라 담보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 플래시 론(Flash loan) 지원. 더 개방적이며, 자본 효율적인 참여가 가능해집니다.
  • 잠재 DEX 및 aggregator 연동. 입찰자 간의 더 폭 넓은 경쟁이 가능해지며, 시장의 유동성을 더 크게 확보할 수 있습니다.
청산 시스템 2.0에서는, 경매로 담보가 구매되기 전까지 입찰이 줄어듭니다.

시스템에 대한 완전한 개요는 청산 시스템 2.0 모듈 문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업그레이드를 준비하며

디파이 플랫폼 혹은 DEX를 사용하는 키퍼(Keeper; 옥션 참가용 봇)를 운영하거나, 개발자 혹은 엔지니어 혹은 다이 보유자라면, 경매에 참여 가능하며, 커뮤니티가 청산 시스템 2.0을 통과시켜 출시되기 전까지 본 문서를 통해 알아보실 수 있습니다.

키퍼에게 필요한 정보

청산 시스템 2.0이 기존 시스템을 완전히 개편한 것이기 때문에, 키퍼를 운영하는 모든 분들은 담보 경매에 지속적으로 참여하기 위해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래 링크를 통해 업그레이드에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청산 시스템 2.0으로 더 이상 다이와 담보가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키퍼는 지갑에 더 적은 자본을 가지고도 경매에 참여할 수 있으며 거래를 체결할 충분한 이더리움(ETH)만 있으면 됩니다.

메타마스크(MetaMask) 이용자를 위한 시사점

청산 시스템 2.0은 사람이 담보 경매에 쉽게 참여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스마트 계약 팀은 이용자가 메타마스크를 이용해 참여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출시할 계획입니다. 추가로, 메타마스크 이용자들은 궁극적으로 청산 시스템 2.0을 연동 및 지원하는 DEX 및 거래소 애그리게이터를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점점 커지는 디파이의 수요를 만족시키다.

청산 시스템 2.0은 메이커 프로토콜이 효과적으로 확장하고, 디파이 영역에서 점점 커지고 있는 다이에 대한 수요를 메이커다오가 만족시킬 수 있도록 합니다.

제안에 투표하기 전에, MIP45 혹은 메이커 포럼의 청산 관련 토론을 보고 청산 시스템 2.0에 관해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키퍼 운영에 관심이 있으신 분은 옥션-데모-키퍼 문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April 26, 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