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즐겨요: 다이 게이밍 이니셔티브를 소개합니다

March 12, 2020

 안녕하세요, 오늘 메이커 재단은 다이의 전세계적인 대중화를 위해 새로운 다이 게이밍 이니셔티브를 발표합니다.


게임과의 이해관계

 다이에 대한 신뢰도는 높습니다. 또한, 지난 11월 다중 담보 다이(MCD; Multi-Collateral Dai가 출시된 이후로 메이커 프로토콜의 발전은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다이는 본래 안정성과 결합성 및 무허가성을 보유하고 있으며, 그로인해 현재 디파이 영역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암호화폐가 되었습니다.

 이 스테이블 코인은 수많은 미디어 기사를 통해 노출되고 있으며, 훌륭한 파트너십들을 이끌어오고 있습니다. 다이는 또한, 암호화폐 세계에서 최고의 커뮤니티로부터 지지를 받고 있기도 합니다.

 다이가 디파이에 가져오는 가치와 다이 예치 보상(DSR; Dai Savings Rate)을 통해 예치 수익을 얻음으로써 개인과 스타트업 및 전통 기업들이 새로운 기회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은 이제 누구나 아는 사실입니다.

 같은 이유로, 다이는 디파이의 흐름에 안성맞춤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테이블 코인은 블록체인과 전통 게임 속의 경제에도 훌륭하게 작동하며, 다이가 가진 안정적인 가치와 다목적성으로 서로 상생할 수 있습니다.

 게임 내에서 자체 화폐를 사용하는 게임들의 인기가 날로 높아짐에 따라, 게임 개발자들은 게임 내의 경제를 구축할 때 상당한 한계를 경험해야 했습니다.

 개발자들은 플레이어들을 위해 가상 세계를 만들고 흥미진진한 모험을 마음껏 만들 수는 있었지만, 사람의 무한한 상상력을 따라오지 못하는 게임 속 유연하지 못한 경제 시스템이 골칫거리였습니다.

 대부분의 유명 게임들은 자체 화폐를 게임 내에 보유하고 있으며, 플레이어들은 이를 사용해 가상의 상품(예, Fortnite의 V-bucks) 등을 구매하고 있습니다. 만약 해당 생태계 내에서 간단한 거래만으로 충분하다면 별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여러분의 게임 내에 더 깊이 있는 경제 구조가 필요하다면 얘기가 완전히 달라집니다.


다이가 게임 속 경제에 최고의 해답인 이유

 스테이블 코인 다이는 탈중앙화 되어있습니다. 이는 화폐가 특정한 제 3자(예, 중앙 정부 혹은 은행)에 의해 통제되거나 발행되지 않으며, 사용자들이 생성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간단히 예를 들면, 여러분이 다이를 보유하고 있으며, 해당 암호화폐는 온전히 여러분의 통제하에 있습니다. 게임 속 경제에서 다이의 잠재력에는 한계가 없습니다.

 점점 더 많은 게임 개발자들이 다이의 힘을 깨닫고 게임 속에 연동하고 있습니다. 다이는 특히, 비디오 게임에 매우 필요한 플러그-앤-플레이(Plug-and-play)식 금융 생태계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이는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플레이어들이 활동을 할 때마다 자연스럽게 가치가 성장할 수 있게 합니다.

  • 다이는 프로그래밍이 가능한 돈이며, 중개자의 간섭을 받지 않습니다. 따라서, 개발자들은 금융 중개인이나 산더미처럼 쌓인 서류에 서명하지 않아도 복잡한 금융 메커니즘을 만들 수 있습니다.
  • 스테이블 코인 다이는 널리 사용되는 화폐이기 때문에, “Play2Earn”과 같이 끝없이 성장하고 있는 게임 문화에 완벽히 어울립니다.
  • 메타-트랜잭션을 활용하면, 플레이어들은 게임 내 자체 토큰의 가치를 지키면서도 다이로 거래하거나 소비하고, 돈을 벌 수 있습니다.
  • 다이는 미국 달러에 연동되어 있기 때문에, 실재하는 가치를 제시합니다. 게임 내에서만 존재하는 화폐(Soft currency)의 경우 진짜라고 느껴지지 않습니다. 이와 같은 형태로 항공사의 마일리지 포인트나 신용카드 포인트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화폐는 모두 실제 가치와 연동되지 않습니다. 반면에 다이를 사용하는 플레이어들은 본인들의 게임 능력이 얼마나 가치 있는 것인지 정확히 알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 열정적으로, 더 자주 게임을 하게 됩니다.
  • 현재 다이 생태계 내에서는 500개 이상의 서비스들이 다이를 연동하여 서비스되고 있으며, 이 중에는 디파이(DeFi), 법정화폐 환전소(거래소) 및 상거래 시장 관련 프로젝트 등이 있습니다. 따라서 개발자들은 생태계 내에서 처음부터 모든 것을 구축하지 않아도 훌륭한 게임을 만들 수 있습니다.

게임 내에 다이를 연동한 좋은 사례들

 아래의 게임들을 보시면 다이를 사용하는 게임 개발자들이 독창성, 혁신성, 대담성 통해 어떻게 게임 업계를 변화시켜 나가는지 알 수 있습니다.

Axie Infinity: 플레이어들은 Axie Infinity의 디지털-펫 세계에서 Axie라고 불리는 판타지 생명체를 모으거나 만들고, 키우고, 싸우고 다른 이들과 교환할 수 잇습니다. 마치 카드를 거래하는 것과 같이, Axie는 플레이어가 가진 자산입니다. 이 게임은 다른 PvP게임에서 종종 볼 수 있는 리그 토너먼트와 랭킹을 통해 “미니” 버전의 다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이는 Axie나 땅을 살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게임 내에서 플레이어가 보유한 Axie의 주소로 메이커 볼트를 개설할 시 보상으로 받을 수 있는 다이 컨셉의 NFT도 있습니다.

디지털-펫 세계에 존재하는 재밌고 독특한 Axie들을 모으거나 획득하고 교환해보세요.

Forgotten Artifacts: 플레이어들은 전 우주에 숨겨져 있는 아티팩트들(Artifacts)을 모으는 위험한 여정에 떠납니다. 특히, 게임 내에서 플레이어가 데리고 다닐 수 있는 다이 컨셉의 NFT인 DAInerys Vaultborn는, 플레이어들이 보물을 찾거나 자산을 지키기 위해 싸울 때 여러분을 도울 것입니다.

 Forgotten Artifacts에 등장하는 해당 아이템은 디지털 상품이며, 희소성 있는 수집품입니다. (대체 가능한 토큰과 대체 불가능한 토큰의 조합(NFT)) 해당 아이템의 공급량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플레이어들은 본인이 보유한 NFT가 희귀하며 복제될 수 없다고 믿을 수 있습니다.

Reeward.io의 CEO, Simon Kertonegro의 영상

추가로, 플레이어들은 DAInerys NFT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Kriptomat의 드래곤이자, Enjin multiverse의 생명체인 DAInerys는 여러 게임을 오가며 다양한 방식으로 플레이어에게 힘을 보탤 것입니다.

Forgotten Artifacts에서 만든 다이 컨셉의 NFT인 DAInerys Vaultborn

Crypto Wars: Experimental이 만든 CryptoWars는 완전히 스마트 계약만으로 작동하는 탈중앙화된 게임입니다. 플레이어는 자신만의 마을을 만들고, 연합에 가입하며, 군대를 만들고, 왕국을 손에 넣기 위해 적들과 전쟁을 벌일 수 있습니다. 이더리움 블록체인 덕분에 모든 NFT는 플레이어 개인의 소유물이 됩니다. 아르헨티나에 기반을 두고 있는 Experimental은 실시간 블록체인 게임 토너먼트를 개최한 세계 최초의 게임 개발사입니다.

CryptoWars 세계관에서 볼 수 있는 다이 한정판 NFT는 플레이어에게 더 큰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Marble Cards: 이더리움 기반이자, 커뮤니티가 함께 만들어가는 이 게임에서는, 단 한번에 한해 원하는 URL(웹 페이지 컨텐츠, gif, jpg 등)을 수집 카드에 새길(“marbled”) 수 있습니다. 카드는 수집품이 되며, 플레이어들은 수집한 카드에 투표해서 본인의 사회적 가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해당 게임 역시 게임 내 시장에서 다이를 지원하고 메이커 컨텐츠가 가미된 투기장을 만들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플레이어들은 가장 많은 투표를 받기 위해 URL을 토큰화하여 메이커 짤방(Meme)이나 블로그의 글 등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한 플레이어는 벌써 GitHub의 메이커 코드베이스로 NFT를 만들기도 했습니다.

GitHub의 메이커 코드베이스로 제작한 Marble 카드 #44009 NFT

SkyWeaver: 대전형 카드 거래 게임인 SkyWeaver의 플레이어들은 요금 부과 없이 카드 덱을 만들 수 있습니다. 각각의 카드는 고유의 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플레이어들은 카드를 획득하거나 다이를 사용해 만들어진 게임 내 화폐로 사용하여 각 카테고리별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SkyWeaver는 거래 및 시장기능 외에도 진입 장벽이 낮아, 누구든 즐기기 쉽습니다. 현재 다이 연동 작업은 테스트 중에 있으며, 해당 게임은 머지않아 메인넷(Mainnet)을 출시하여 정식 서비스를 할 예정입니다.

Sandbox: Sandbox의 가상 세계에서 개인 플레이어와 회사들은 컨텐츠를 만들고 다른 이들에게 재미있는 경험을 선사할 수 있습니다. Sadbox의 세계에는 큰 규모로 제작된 Dai City도 있으며, 커뮤니티 구성원들은 다이로 보상을 받으며 컨텐츠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Dai City는 지금도 계속 변화하고 있으며, 다양한 활동과 커뮤니티 관련 이벤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Dai City와 함께 펼쳐질 미래의 SandBox 세계 이미지

다이를 지원하는 다른 게임들

게임 SDK


전통 게임들이 다이를 활용하는 방법

 기존의 전통적인 게임들은 플레이어들의 행동에 따른 보상 지급에 더 심혈을 기울여야할 것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게임들의 생태계는 반드시 더 정교하고 복잡한 경제 구조를 갖춰야 할 것입니다. 게임은 비교적 단순한 형태에서 우리가 실생활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은 복잡한 사회적 구조를 가진 형태로 발전해오고 있습니다. 몇몇 게임의 경우, 게임 내에 HR, 회계 및 IT 부서 등을 갖춘 하나의 완전한 회사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다이는 이러한 새로운 세계의 복잡한 경제 구조에 활용될 준비가 되어있으며, 블록체인과 전통 게임 모두에 사용되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다이 게이밍 이니셔티브 바운티 프로그램

 다이 게이밍 이니셔티브의 가장 흥미로운 점 중 하나는 바로 “바운티 프로그램”입니다. 이를 통해 게임 개발자들은 다이를 사용하여 개발을 하고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도전해보고 싶으신가요? 그렇다면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개발자 분들께 말씀드리면, 끝내주는 게임을 만들고 얼마나 많은 보상을 얻을 수 있는지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메일 제목은 “DAI GAMING BOUNTY APP”로 해서 바운티 신청서를 [email protected]에 제출해주시기 바랍니다.


지금, 다이의 힘을 느껴보세요

 다이의 가치 안정성과 다목적성은 그것이 디파이에 부여하는 힘과 동일하게 게임에도 적용됩니다. 개발자들은 어떠한 제약도 없이 무료로 개발할 수 있으며, 플레이어들은 다양한 게임 세계에서 다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위에 상기된 게임들을 직접 해보시고 다이를 경험해보세요.

 다이에 대해 더 알고싶다면, 블로그를 방문하시거나 메이커 포럼에 참여하시기 바랍니다.

* Dai Gaming Initiative Bounty Program(“바운티 프로그램”)은, 메이커 재단 및 그 모회사, 자회사 및/또는 계열사(총칭하여 “Maker”)의 직원을 제외한 누구에게나 열려있습니다. 메이커는 바운티 프로그램의 수상자를 결정하며, 개별 바운티 프로그램의 승자를 결정해야할 법적 의무는 없습니다. 바운티 프로그램은 모든 연방의 주와 지방 법률의 적용을 받으며, 법으로 금지된 경우에는 무효화됩니다.


메이커다오에 대한 더 많은 정보

홈페이지 : https://makerdao.com/
카카오톡 : https://open.kakao.com/o/giWg6J2  비밀번호: maker
트위터:https://twitter.com/makerdao
미디엄 : https://medium.com/makerdao
레딧:https://www.reddit.com/r/MakerDAO/

March 12,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