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호화폐 첫걸음 5] 단계별로 알아보는 암호화폐 구입 방법

February 20, 2020

안녕하세요, 본 글은 6부작으로 연재되는 암호화폐 시리즈의 다섯번째 자료입니다. 본 시리즈는 디지털 자산의 장점부터 암호화폐를 사는 방법, 가격표를 보는 방법 등 모든 것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지난 글

1부: 암호화폐와 블록체인 기술의 이점
2부: 암호화폐는 어떻게 가치를 지니는가
3부: 다양한 암호화폐 토큰 종류의 이해
4부: 암호화폐 지갑 종류에 대하여


들어가며

 2009년 1월, 비트코인의 탄생 이후로 암호화폐는 정부가 발행한 전통적인 화폐의 실용적인 대안으로 점차 자리를 잡아가고 있습니다. 허지만, 디지털 화폐가 대중화는 느리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비트코인을 포함한 다양한 종류의 암호화폐들이 있지만, 대부분 가격 변동성(가격 급등락을 보유주는)을 보유한 투기적 자산입니다. 결과적으로, 이러한 암호화폐들은 너무 위험하며, 법정화폐와 같은 방식으로 사용하기에는 실용적이지 않습니다.

그러나, 법정화폐에 혹은 다른 신뢰를 구축한 자산에 연동된 스테이블 코인이 도입되면서, 한때 비실용적이라 인식되던 것이 합리적이고 유익해졌습니다. 그리하여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이 메이커다오의 다이와 같은 탈중앙화된 스테이블 코인을 구매하는 방법에 대해 공부하고 있으며, 탈중앙 금융(DeFi; Decentralized Finance)의 세계와 디지털 화폐의 장점들을 경험하기 위해 첫걸음을 내딛고 있습니다.


다이와 같은 스테이블 코인을 사용하기 위해 암호화폐 구입하기

 스테이블 코인들은 암호화폐를 근본적으로 바꾸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가격 변동성이라는 중대한 걱정을 덜어주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지불이나 송금, 저축 및 사용자간 거래의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아르헨티나와 베네수엘라와 같은 남미의 지역처럼 경제적으로 문제가 있는 지역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암호화폐를 접하기 시작할 때, 스테이블 코인을 사용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보통은 다른 암호화폐를 먼저 구매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기본 사항

 암호화폐를 구매 및 판매하는 가장 단순하고 직접적이며 일반적인 방법은, 거래 수수료를 받는 중앙화된 거래소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그 예로, 미국 샌프란시스코에 위치한 유명 디지털 화폐 거래소인 코인베이스가 있습니다. (만약 계시는 지역에서 코인베이스가 사용 불가할 시, 링크를 통해 다이를 거래할 수 있는 다른 시장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코인베이스는 은행이나 송금 및 신용/체크 카드 결제 등의 다양한 방법을 통해 법정화폐(USD, EUR, GBP 등)를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결제 방식은 여러분이 계시는 지역에 따라 상이할 수 있습니다.

 암호화폐가 전세계적으로 다르게 규제되기 때문에, 모든 지역에서 법정화폐로 암호화폐를 구매할 순 없습니다. 예를 들면, 꽤 많은 지역에서 USD로 다이를 바로 구매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이더리움(ETH)이나 비트코인(BTC)를 먼저 구매하여 다이로 교환하고 있습니다.

 신규 이용자 분들이 고려해야할 또 다른 중요한 것은 코인베이스가 화폐를 관리하는 주체이면서 중앙화된 플랫폼이라는 점입니다. 즉, 코인베이스는 이용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중앙 은행이나 다른 제 3자 주체들과 협업하고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만약 블록체인 기술 상에서 작동하는 다이(Dai)와 같은 탈중앙 애플리케이션(Dapp)을 이용하길 원하거나, 제 3자에 의존하고 싶지 않다면, 여러분은 암호화폐 지갑이 필요할 것입니다. 디앱(Dapp)을 지원하는 다양한 암호화폐 지갑들이 있으며, 그 중 하나로 코인베이스 지갑이 있습니다.

 기본 사항을 숙지했고 원하는 지갑도 선택했다면, 이제 암호화폐를 거래하는 법을 배우실 차례입니다.


암호화폐를 구매하기 위해 코인베이스 계정 만들기

 코인베이스 계정을 만드는 것은 간단하며, 아래의 다섯 단계를 따르시면 됩니다.

  1. Coinbase.com에 가서 회원가입을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여러분은 신원을 증명해야 하며, 이름, 주소 및 개인 정보를 제출해야 합니다.
  2. 회원가입이 완료되면, “Trade” 버튼을 누릅니다. 이제 여러분은 체크 및 신용 카드와 같은 결제 정보 화면으로 이동하게 되며, 구매하길 원하는 암호화폐(아래 이미지 참조)를 선택하게 됩니다. 여러분께 보이는 선택지는 현재 계시는 위치에 따라 상이하다는 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선택을 하고나면, “Previous purchase” 버튼을 클릭하고 확정합니다.
  4. 이제부터 여러분의 계정 잔고를 확인할 수 있고, 원할 시, 암호화폐를 여러분의 지갑으로 송금할 수 있습니다.
  5. 로그아웃 하는 것을 잊지 마시고, 항상 로그인 정보와 계정 비밀번호를 안전하게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체크 카드를 이용해 코인베이스 거래소에서 10 파운드(£)의 이더리움을 구매하는 예시

위치에 따라 상이: 코인베이스에서 이더리움으로 다이 교환

 위에서 설명드린대로, 암호화폐를 구매할 때는 현재 위치 정보가 중요합니다. 왜냐하면, 암호화페는 전세계의 국가별로 다르게 규제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만약 현재 살고 있는 지역에서 법정화폐로 직접 다이와 같은 탈중앙화된 암호화폐를 구매하는 것이 불가능하다면, 우선 이더리움(ETH)을 구매하신 후 교환해야 합니다. 해당 절차는 몇 초 내로 가능하며,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와 같이 이더리움(ETH)을 다이(Dai)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1. 코인베이스 계정에 로그인합니다.
  2. “Trade” 버튼을 눌러 거래 인터페이스를 활성화합니다.
  3. 팝업 창 상단 부분의 ”Convert” 버튼을 누릅니다.
  4. “Convert Ethereum” 버튼을 누르고 교환 정보를 한번 더 확인합니다.
  5. “Convert now” 버튼을 누르고 체결된 거래 내역을 확인합니다.
코인베이스에서 이더리움을 다이로 교환하는 예시

다이를 보관하거나 사용하는 방법

 이제 코인베이스 계정이 다이를 가지고 여러분의 지갑으로 송금할 수 있으며, 원할 시 WireX와 같은 체크 카드에 입금할 수도 있습니다. 그런 뒤 일상 생활에서 상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할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암호화폐 구매 방법이 아닌 가치를 배우다

 다이와 같이 탈중앙화된 암호화폐들은 중앙화된 주체나 금융 중개자들에 의존하지 않기 때문에, 균등한 금융 기회를 제공합니다. 또한, 개인들이 독자적으로 거래(Peer-to-peer)할 수 있도록 합니다. 사용하기 쉬운 거래소 플랫폼들은 암호화폐를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하며, 유익한 디앱들은 전세계의 금융 시스템으로의 문을 열어줍니다.

 다이가 주는 혜택에 대해 더 궁금하시다면, 블로그 자료 insights to Dai adoption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탈중앙 금융(DeFi)과 암호화폐의 바다로 더 깊이 들어가시려면 Oasis.app을 방문해 보시기 바랍니다.

 6부작 시리즈의 다음화는 “암호화폐 가격 차트의 중요성과 읽는 방법” 입니다.


DISCLAIMER

 본 글은 정보 제공만을 목적으로 하며, 법적, 사업적, 투자 혹은 세금 관련 조언으로 사용되어서는 안됩니다. 그런 문제들에 대해서는 본인의 조언자와 상담해야 합니다. 차트와 그래프 및 참고자료들은 정보 제공 및 설명 목적으로만 사용되며, 구매 결정에 사용되어서는 안됩니다. 글의 내용은 명시된 날짜를 기준으로 합니다.


메이커다오에 대한 더 많은 정보

홈페이지 : https://makerdao.com/
카카오톡 : https://open.kakao.com/o/giWg6J2  비밀번호 : maker
트위터 : https://twitter.com/makerdao
미디엄 : https://medium.com/makerdao
레딧 : https://www.reddit.com/r/MakerDAO/

February 20,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