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버넌스 보안 모듈(GSM)

December 16, 2019

 다중 담보 다이(MCD; Multi-Collateral Dai)가 지난 11월 18일 출시되면서, 메이커 시스템은 프로토콜에 지금까지 본 중 가장 큰 기술적 업그레이드를 하는 성과를 달성하였습니다. 매우 중대한 성과를 달성했지만, MCD는 여기에 멈추지 않고 앞으로도 계속 발전해 나갈 것입니다.

 메이커 커뮤니티 포럼거버넌스 콜 및 커뮤니티 채팅에서 논의된 바와 같이, 거버넌스는 향후 몇달 동안 메이커 프로토콜에 대한 개선 및 업데이트 사항들을 살펴볼 것입니다. 이러한 업데이트 사항에는, 커뮤니티에 제시된 추가 담보 및 재단과 커뮤니티가 제안한 거버넌스 시스템을 개선하기 위한 일련의 제안들이 있습니다.

 계획된 업그레이드 다음에는 코어 프로토콜에 거버넌스 보안 모듈(GSM; Governance Security Module)을 도입하는 것이 있습니다. 12월 9일 월요일, 거버넌스 포탈에 새로운 투표가 추가될 것이며, 커뮤니티는 이번 주 집행 투표에 GSM을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만약 제안이 통과되면, GSM 지연 시간이 0 시간에서 24시간으로 변경됩니다.


왜 지금 이런 변화가 필요한가요?

 GSM은 MKR 보유자들이 시스템에 가해지는 변경 사항들을 검토할 기회를 주고, 만약 해당 변경이 악의적이라고 판단되면 그에 맞게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MCD 출시 이래로 지연 시간은 0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그렇기에 커뮤니티는 기술적 오류나 오라클 오작동 혹은 시장 패닉 및 경제적 공격과 같은 이상 현상들에 대해 즉각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었습니다.

 출시 이후에는 이러한 일이 발생할 가능성이 줄어들 것이고, 최적의 GSM 지연 시간을 정하기 위한 토론이 있을 예정입니다.

 메이커 거버넌스 시스템의 악용을 야기할 수 있는 일련의 사건들을 자세히 설명하는 블로그 글이 재단을 통해 확인되어 이번 출시를 앞당겼습니다. 지금까지 커뮤니티는 이러한 악용 가능성을 고려하고 있었으나 당장 당면한 문제는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위에 언급된 블로그 내용이 공개되어 이러한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더 커졌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기존과 같이 토론을 하거나 동의(Consensus)를 구하기에 앞서 커뮤니티에 이러한 가상의 악용을 사전에 대비할 수 있는 투표를 제시하였습니다.

메이커 커뮤니티는 향후 몇 주간 일련의 토론과 문서들을 통해 GSM을 실행하고 이를 적용하기 위한 최선의 선택지들을 알아볼 것입니다.


함께라면 더 강합니다

 금번의 중요한 토론은, 암호 화폐의 강력한 투명성과 공개된 형태로 인센티브 제공하는 분석 방식 덕분에 가능했습니다. 이번 조사는 모두가 함께 만든 메이커 시스템에 보안성과 힘을 실어줄 것입니다.

이는 왜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와 시스템이 폐쇄된 형태로 구축된 시스템보다 더 안전한지를 보여줍니다. 전통적인 시스템에서는 이러한 토론이 폐쇄된 형태로 진행되지만, 암호 화폐 업계에서는 숨을 곳이 없습니다.

 메이커다오 커뮤니티 거버넌스 포럼의 대화에 참여하거나 Rocket.Chat에 참여하여 다중 담보 다이와 관련된 모든 최신 정보들에 대해 토론하시기 바랍니다.


메이커다오에 대한 더 많은 정보

홈페이지 : https://makerdao.com/
카카오톡 : https://open.kakao.com/o/giWg6J2  비밀번호 : maker
트위터 : https://twitter.com/makerdao
미디엄 : https://medium.com/makerdao
레딧 : https://www.reddit.com/r/MakerDAO/

December 16, 2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