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KR과 DAI란 무엇일까요?

August 19, 2019

메이커 토큰(MKR)과 다이(DAI)는 메이커다오 플랫폼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두 종류의 암호화폐 입니다. 쉽게 말하면, 메이커 토큰은 시스템의 거버넌스 의사결정 및 안정화 수수료 등에 사용되며, 다이는 스테이블코인으로서 안정된 가치를 보장하는 암호화폐입니다.

아래의 글을 통해 좀 더 자세한 메이커 토큰과 다이의 탄생 배경 및 존재 의의를 소개드리며, 차후 있을 다양한 주제들에 앞서 여러분의 이해를 돕고자 합니다.


다이(Dai)는 어떤 암호화폐인가요?

다이(Dai)는 21세기형 자산 담보부 경화(hard currency)이며, 이더리움 기반으로 완전히 탈중앙화된 스테이블 코인입니다.

스테이블 코인이란, 디지털 화폐에 대해 근본적으로 새롭게 접근하는 개념입니다. 스테이블 코인은 세계의 주요 국가들의 화폐에 대한 변동성이 낮은 암호화폐이며, 전체 인터넷에 큰 혜택을 제공할 잠재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하나의 탈중앙화된 디지털 경제가 기능하기 위해서는 스테이블 코인이 필요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사업을 시작하기 위해 2년전 100 비트코인(BTC)을 빌렸다면, 지금 얼마나 불행할지 상상해보십시오. Dai는 이러한 문제에 대한 해결책입니다.

 1 Dai는 1 USD와 동일한 가치를 지닙니다. 시장의 변동에 대응하기 위해 특별히 고안된 스마트 컨트랙트의 자동화된 시스템은 자산이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것을 보장합니다. Dai의 핵심 기술은 누구도 바꿀 수 없기에, 더 안전하며 예측 가능한 형태의 화폐입니다.

각각의 Dai는 안전한 메이커 스마트 컨트랙트 플랫폼 내에 예치된 가치 있는 자산에 의해 보증됩니다. 누구나 자신의 토큰을 담보로 맡기고 Dai를 발행할 수 있습니다.

Dai 유저들이 이러한 시스템 내부의 기술들에 대해 알 필요없이 Dai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저들은 자세한 내용을 걱정하지 않아도, Dai의 가치가 안정적으로 1 USD를 유지할 것을 확신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메이커 시스템에 대해 궁금하신 경우 백서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Dai 소개 영상. (동영상 설정(Setting)에서 "Korean"을 선택하시면 한글 자막을 볼 수 있습니다.)

 “디지털 자산”으로서, 비트코인 또는 이더리움과 같은 암호화페는 “휴대성이 있고, 대체 가능하고, 영구적이며, 거래가 가능하다”는 전례없는 기능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암호화폐는 분명히 가치를 보유하고 있으나, 완벽하지는 않습니다.

블록체인의 잠재성을 확인하기 위해서 우리는 스테이블 코인이 필요합니다. 시장에 기반한 Dai의 런칭은 생태계 전반에 전에 없던 편리함을 제공하며, 디앱(Dapps)들은 직접적인 수혜를 받게 될 것입니다.


Dai를 왜 사용해야 할까요?

헤징(Hedging) : 시장 변동성이 큰 기간에 다이는, 암호화폐 생태계를 떠날 필요없이 자산의 가치를 안전하게 보존할 수 있는 안전자산이 되어줍니다. 헤지펀드나 재단, 최근 토큰을 발행한 회사와 같이 많은 양의 암호화폐를 보유한 곳들은 그들의 자산을 변동성으로부터 안전한 다이로 바꾸는 걸 원할 수 있습니다.

대출(Lending) : 돈을 빌리는 사람과 빌려주는 사람 모두에게 높은 변동성은 곧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입니다. 다이의 낮은 변동성은 안정적이고 미래 예측 가능한 완벽한 대출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탈중앙화된 레버리지(Leverage) : 보유한 자산의 가치가 상승하고 있을 때 이를 담보로 CDP를 생성하면 암호화폐를 시장에 팔지 않고 스테이블 코인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결제 및 온라인 구매 : 가치가 안정적인 스테이블 코인은 특히 상품이나 서비스를 거래하는데 유용합니다. 다이 사용자는 암호화폐를 지원하는 온/오프라인 상점에서 제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국제 거래 및 송금 : 블록체인과 다이는 외환거래의 변동성을 경감시키고 국제 무역에서 신용을 보증하는 중개인이 필요 없어져 거래 비용을 극적으로 줄일 수 있습니다.

탈중앙 거래소 : 탈중앙화된 거래소에서는 대부분 법정화폐로의 변환이 불가능합니다. 다이를 사용하면 그들의 자산을 미국달러 가치에 고정된 변동성이 적은 화폐로 바꿀 수 있습니다 .

거래 기축 페어 : 암호화폐간 거래는 사용하기에 다소 복잡합니다. 유저가 교환하는 양쪽의 암호화폐 모두의 가치가 위아래로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수익을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만약 변동성이 낮은 다이와 암호화폐를 교환한다면 수익 등 가격 예측이 훨씬 쉬워집니다.

예측 시장 : 장기적인 도박을 할 때, 사용자는 베팅에 거는 본인의 자산의 미래가치까지 함께 베팅해야하기 때문에 굉장히 힘들어집니다. Dai는 암호화폐로서 가치 안정화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예측시장 및 도박 관련 서비스에 적합합니다.


  화폐가 다음 단계로 진화한 것이 암호화폐라는 상상이 세계를 사로잡고 있습니다. 메이커다오는 Dai와 함께 이를 주도할 것입니다.

"사람들이 제게 현재 당면한 가장 큰 어려움이 무엇이냐고 물을 때, 저는 확장성과 스테이블 코인이라고 답합니다. 저는 스테이블 코인이 이더리움 상의 금융 계약과 관련한 모든 것들에 핵심이라고 생각하기에 메이커와 다이에 대해 큰 기대를 가지고 있습니다.

만일 여러분의 예측이 옳다고 할지라도, 이더리움이 변동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미래에 발생할 많은 일들을 예측하기 힘듭니다. 따라서 저는 Augur 마켓에서 Dai를 사용할 수 있게 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Joey Krug - Co-founder of Augur

메이커 토큰(MKR)은 어떤 암호화폐인가요?

스테이블 코인이자 결제와 예금에 적합한 Dai와 달리, MKR(메이커 토큰)은 독특한 공급 방법으로 메이커 플랫폼 내의 역할에 따라 가격 변동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MKR은 유틸리티 토큰이자 거버넌스 토큰이며, 메이커 시스템의 자본 재구조화 자산입니다.

유틸리티(Utility) 토큰으로서 MKR은, 메이커 시스템 내에서 Dai를 발행하기 위해 생성된 CDP에 누적된 수수료를 지불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오직 MKR만으로 해당 수수료를 지불할 수 있으며, 수수료 지불로 사용된 MKR은 소각되어 공급량에서 제거됩니다.

즉, Dai가 더 많이 사용되고 CDP의 수가 증가할 수록 유저들이 수수료로 지불할 수 있는 MKR의 수요가 늘어나게 되며, 지속적인 소각으로 MKR의 공급량은 줄어들게 됩니다.

거버넌스(Governance) 토큰으로서 MKR은, MKR 보유자들이 메이커 시스템의 업무 처리와 리스크 관리에 대한 투표 용도로 사용됩니다. 투표로 각 CDP 유형과 담보 자산에 대한 특정 리스크 매개변수를 결정하며, 이는 시스템의 성공과 생존에 매우 중요합니다.

시스템 내에서 CDP가 사용하는 담보 자산의 위험성에 맞게 리스크 매개변수는 엄격하게 설정되어야 합니다. 또한, 리스크 매개변수는 담보 자산으로 Dai를 발행하는데 필요한 추가 담보 금액 혹은 특정 담보 자산에 의해 보장될 수 있는 Dai가 얼마인지를 결정합니다.

MKR 소개 영상. (동영상 설정(Setting)에서 "Korean"을 선택하시면 한글 자막을 볼 수 있습니다.)

시스템의 거버넌스를 위한 투표 프로세스는 지속적인 승인 투표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모든 MKR 보유자는 다수의 제안들에 투표할 수 있으며, 언제든 새로운 제안을 제출하거나 투표를 철회할 수도 있습니다.

MKR 보유자들에게 가장 많이 득표한 제안은 “최고 제안”이 되며, 활성화될 시 시스템의 리스크 매개변수를 재조정할 수 있습니다. 제안이 활성화되더라도, 변경 사항이 실행되기까지 지연시간이 존재합니다. 이를 통해 시스템에 손상을 가할 수 있는 악의적 제안들을 방지하고, 새로운 변화에 대응할 수 있도록 커뮤니티 구성원들에게 충분한 시간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메이커 거버넌스 투표 대쉬보드

Dai 리스크 관리를 위한 초기 거버넌스 틀은 다수의 회의를 통해 새로운 제안들에 대한 인식을 확산시키고 투표를 조정하였습니다. Dai 거버넌스 운영을 통해 배운 경험을 토대로 메이커 재단은 커뮤니티와 함께 장기적으로 시스템 확대에 필요한 총체적인 거버넌스 틀을 구상해 나갈 것입니다.

현재 MKR 보유자라면 누구나 본인의 메타마스크(Metamask)나 미스트(Mist) 혹은 패리티(Parity) 지갑으로 쉽게 투표할 수 있는 거버넌스 플랫폼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추가로, 대리 투표자에게 본인의 투표권을 위임하거나 콜드 월렛에 MKR을 보관한 상태로 안전하게 투표할 수 있는 등의 더 많은 고급기능들도 구현되어 있습니다.

만약 MKR 보유자들이 시스템 운영을 잘하고 충분히 숙련될 시 CDP는 항상 초과담보 상태를 유지할 것이며, 시스템 파산의 위험이 없어집니다. 하지만 실수나 예상치 못한 상황들이 발생할 수 있으며, 그 결과로 담보 포트폴리오의 일부가 담보 부족 상태에 놓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MKR 토큰의 마지막 기능인 “MKR의 희석을 통한 강제 자동 자본재구조화”가 이뤄집니다. 이는 메이커 시스템이 자동으로 새로운 MKR 토큰을 생성하여 시장에 판매하는 것을 의미하며, 즉각적으로 자금을 마련하여 시스템의 가치 부족분을 재구조화하고 파산을 방지합니다. MKR 보유자들은 본인들이 내린 잘못된 거버넌스들로 토큰이 희석될 경우, 직접적으로 책임을 지게 됩니다.

MKR Tools

2019년 8월 19일, 현재 시장에 공급되고 있는 MKR과 Dai의 총량은 각각 약 727,250 MKR, 78,382,000 Dai 이며, MKR Tools를 통해 직접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현재 Dai를 획득할 수 있는 대표적인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CDP Portal을 통해 CDP(Collateralized Debt Position)를 생성하고, ETH를 담보로 맡긴 후 Dai를 발행합니다.
  • 다음과 같이 Dai가 상장된 거래소에서 직접 거래를 통해 구매합니다.
    • Upbit, Bittrex, Coinbase Pro 등

메이커다오에 대한 더 많은 정보

웹사이트 : https://makerdao.com/
카카오톡 : https://open.kakao.com/o/giWg6J2  비밀번호 : maker
트위터:https://twitter.com/makerdao
미디엄 : https://medium.com/makerdao
레딧:https://www.reddit.com/r/MakerDAO/

August 19, 2019